[나의 포교수기] '불교군인' 이 이 된 사연
상태바
[나의 포교수기] '불교군인' 이 이 된 사연
  • 관리자
  • 승인 2008.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布敎 수기

포교에 사명감을 가지고 뛰기 시작한지도 몇 년인가 해가 거듭되었다. 74년 3월 육군불교장교회 교화부장을 맡으면서 국방부의 추천으로 종단으로부터 정식 포교사 임명을 받긴 하였지만 나의 포교는 어쩌면 발심과 함께 시작됐는가 한다. 포교의 내용이나 성과는 볼만한 것이 안될지 몰라도 포교는 믿음의 표현이라는 것을 나는 사뭇 일찍부터 실천하고 있었던 것이다.

보살행을 실천한다는 것은 스스로 닦는 것이고 스스로 행하는 것이다. 바른 지견(知見)을 연마하고 바른 믿음을 깊이 하며 깊이있는 믿음을 행동으로 실천한다는 것이 이것이 보살도가 아니겠는가. 믿음의 실천이라는 것은 그것이 홀로 앉아 염불하거나 독경하거나 참선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가난한 이웃을 돌보고 거치른 사람들에게 너그럽고 따뜻하게 대해주고 정신적으로 헤메는 사람에게 염불 한구를 권한다든가 법회에 안내하는 일까지 그 모두가 실로는 바로 포교인 것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로 시작하여야만 포교인 것이다. 나는 불보살님께 효순(孝順)한다는 것을 곧잘 생각한다. 그리고 부처님께 효순하는 길은 믿음을 바로 세우고 믿음을 관념 속에 가둬두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며 나아가 법을 전하는 것이 효순의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수행은 바로 전법(傳法)이며 나의 전법은 바로 믿음의 실천이며 이 모두는 부처님께 효순하는데 일치한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다. 나에게 있어 수도는 바로 포교이고 포교는 바로 수도인 것이다.

나의 전법생활에 있어 항상 내 앞은 비추어 주는 빛이 있는 것을 숨길 수 없다. 그것은 부처님 당시 부처님 10대 제자 중 설법제일이라 이르던 부르나 존자에 관한 이야기다. 미개하고 성질이 난폭한 슈로나국으로 포교를 떠날 때 「거룩한 법을 펴기 위해서는 목숨까지도 기꺼이 바치겠다」 한 그 말씀이다. 나는 이 말씀에서 포교사로서의 나의 정신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내가 부처님 앞에 나가 나의 깊은 귀의를 선서한 것은 1966년이다. 그때부터 나는 부처님께 효도하자는 생각을 가졌고 그러기 위하여 성과 열을 다 바쳐 전법할 것을 생각했으며 부르나 존자의 고사(故事)도 알게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