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불교적 인격 도야
상태바
[특집] 불교적 인격 도야
  • 심태진
  • 승인 2008.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종립학교의 교육

 우리 학교의 건학 이념은 불교적인 도야에 있다. 학생들에게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를 심어줌으로써 원만하고 인자한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은 일반 교육의 목적에 프라스 알파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개념을, 『피교육자를 있는 상태에서 있어야 할 상태로 이끌어 올리기 위해 가해지는 의도적이고 집중적인 모든 활동과 작용이라』고 규정 지을 수 있는데, 우리 학교는『대한민국 교육의 근본 이념을 바탕으로 불교적 인격 도야를 통한 고등 보통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고등학교 학생은 지적(知的) 면에서 감수성이 예민하고 추상적인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때에 종교적 흥미와 욕구를 자극하여 바람직한 성향(性向)으로 유도하여 올바른 인생관을 갖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소위 고교 평준화 이후에 사학으로서의 자주성이나 특성이 약화되고 학교법인의 재정적 지원도 기대하기 어렵게 되어 학교 운영상 애로도 없지 않으나 본교에서는 건학 이념과 교육 목적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불교종립학교로서의 특색을 살리는 한편 사학의 자주성과 특수성을 살리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불교적 확동 상황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