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종립학교의 불교교육 실태
상태바
[특집] 종립학교의 불교교육 실태
  • 김영길
  • 승인 2008.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종립학교의 교육

  1 종립학교의 어제와 오늘

 종립학교라 함은 불교 종단에서 세웠거나 운영하고 있는 학교이다. 따라서 2세 국민의 교육에 있어 무엇보다도 불교 정신에 바탕을 둠은 말할 것도 없다. 그렇다고 하여 흔히들 알고 있듯이 교육이란 수단을 통하여 현실적인 불교 인구의 저변 확대를 도모한 것만은 아니다. 종립학교의 효시로서 동국대학교의 출발이었던 명진(明進)학교가 一九0六년에 설립됐을 때 부터 이 나라의 불교인들은 나라를 지킬 일꾼을 길러내고, 거세게 닥치는 외래사조로부터 겨레를 지키고자 새 시대 새 학문의 터밭을 일구는 마음으로 학교를 세워왔다. 특히 해방을 전후하여 민족 교육의 필요에 부응하여 전국의 각 본산(本山)에서 학교를 세우고 많은 승려들이 교육계로 투신했던 것이니 지금도 지방에 따라서는 많은 수의 학교 책임자가 불교계 출신임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출범을 보인 불교 종립학교는 해방으로부터 오늘로 이어지는 불교계의 불안정과 탁류에 밀리어 학교는 학교대로 답보(踏步)를 면치 못 하고 전답을 떼내어 학교를 세웠던 사찰은 그 나름대로 재산만 잃었다는 생각과 함께 분쟁속에서 방심한 게 사실인 것도 같다.

그러다 보니, 학교도 없어져 갔다. 해인사에서 세웠던 해인대학〔뒷날 마산 대학으로 개명〕이며, 통도사의 보광중학 등등이 그렇다. 그렇다고 반대의 현상이 전연 없는 것만은 아니다.

근년에 와서 가장 두드러진 예로 서울 도선사에서 이룩한 평택의 청담중고교며 〔현재 불교전문대학 인가 신청중], 봉선사에서 관계한 광동학원에서 올해부터 의정부 여고를 개교시킨 일 등은 세존의 서광이 그 곳에만 비추인 듯한 뜨거운 감회가 크다. 이에 앞서 동국 학원에서 一九六五년에 은석초등학교, 六六년에, 부속중고교, 六七년에 명성여자중고교를 흡수하여 종립의 한가족으로 만든 것은 전 종단의 역량을 모둔, 중앙의 종립학교 모체로서 생색을 지켜온 흔적이라고도 하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