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실록] 10.망령을 천도한 공덕
상태바
[신앙실록] 10.망령을 천도한 공덕
  • 오리봉
  • 승인 2008.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실록 ⑩

  인간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육체와 우리의 감각으로 인식할 수 없는 또하나의 몸――영체라는 것이 있어서 우리가 육체를 잃더라도 영체는 여전하여 활동을 하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1 과학적 인식이 미칠 수 없는 세계

  사람은 육체로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육체와 같이 만질 수 있고, 볼 수 있는 것이 있는 것이요,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거나 만져질 수 없는 것은 아예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 어떤 사람이 보이지 않거나 과학적 기재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을 있다고 생각하여 말을 세우면, 대개는 허황한 말로 돌리고 또한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은 허황한 사람이라고 놀림을 받습니다.

   현실적 감각세계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만을 있다고 보는 입장에서는 간간히 그러한 과학적 분석방법만으로는 해득할 수 없는 일들이 생깁니다. 이런 일에 대하여는 우연이니 혹은 신비니 혹은 불가사의라고 넘겨 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참으로 있는 존재를 우리는 다 알 수 없습니다. 우리의 인식능력으로는 존재의 극히 일부분만을 알 뿐입니다. 인간의 인식 구조, 인식 능력이 스스로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밖의 존재는 있어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밖의 존재가 원인이 되어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현실 위에 어떤 사태가 일어나면 과학이라는 현실적 머리로는 도저히 어찌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갈팡질팡하고 별 짓을 다해 보지만 끝끝내 해결은 나지않고 그것이 병일 때는 마침내 죽게 되거나 가산을 탕진하고 가정이 파괴되는 것으로 어쨌든 일단락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원인을 모르고 현실에만 집착하는 인간세계의 슬픔이 이런 곳에 있는 것입니다.

  2. 망령이 끼치는 병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