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령연구] 10.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상태바
[심령연구] 10.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 광덕 스님
  • 승인 2008.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령연구/ 제10회

  이 글을 쓰는 것은 노계(露界)를 규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따라서 일부 인사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것은 더욱이 아니다. 독자 여러분이 「인간은 육체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자는 것 뿐이다. 

 하지만 그것이 곧 회개가 되는 것이 아니다. 얼마간 이런 일을 반복한 다음 그는 서서히 그가 한 일이 잘못이라고 느끼게 된다. 죄의식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형태가 혐오스러운 것이며 속히 빠져나가야 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여기서부터 그는 서서히 활로가 열리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자살자가 받는 고통에서 헤어나는 길은 그의 죄의식이 살아나는데 있다. 그래야 그가 처한 형태가 그히 혐오스러운 상태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자살자가 어떠한 상태에 있는가는 이상에서 대강 짐작이 간다. 칼로 자신을 찔러 자살한 경우 손에서 칼을 놓지 못하고 헤매며 칼을 버리고자 하여도 버리지 못하고 헤맨다는 사실을 전해오지만 대체적으로 죽는 순간의 불행한 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되는 점은 마찬가지다. 약을 먹고 죽거나 물에 빠져 죽거나 굶어 죽거나 목매어 죽거나 죽는 순간의 상태는 이것이 오랫동안 게속되는 것을 느낀 다음에 어두운 세게로 옮겨져 이곳에서 개전의 정이 살아날 때까지 고생스럽게 지낸다고 하니 참으로 두려운 일이라 하지않을 수 없다. 대개 자살자의 사후 운명이 이와 같이 혹독하고 비참함은 그가 생명의 법칙을 파기한 방자한 행위가 부른 죄라고 영계에서는 말한다. 그리고 정사의 경우는 이와 같은 자살이 겹친 것 뿐이다. 전사의 경우게 대해서는 앞서 한 말한 바가 있으므로 이만 둔다.

  제 7장 영혼의 정화와 향상

  먼저 장에서는 사람의 죽음에 있어 비정상적인 죽음에 대하여 말하였다. 그리고 어떠한 정당한 이유가 있다 하더라도 원한이나 악의는 품지 말아야 하며 사고사나 자연사 외에 자살은 최대의 죄악이며 그 과보가 또한 심각함도 말한 바있다. 그것은 사람의 영이 걸치고 있는 몸인 유체가 혼탁해지며 오염되며 거칠어져서 자신의 영적 향상에 큰 장애가 되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