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반야심경강의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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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강의실] 반야심경강의 11
  • 광덕 스님
  • 승인 2008.02.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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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강의실

  보살은 반야에 의하여 바라밀다를 이룬다. 바라밀다야 말로 보살의 소굴이며 입각처다. 그리고 바라밀다는 완전에 도달한 도무극(度無極)의 경계다. 또한 바라밀다는 구극의 실상이며 일체 한계적 존재를 넘어선 절대의 본제(本際)다.

  2. 무소득은 인간해방이다.

  유(有)만을 인식하고 득실(得失)만으로 존재를 인정하면 우리들의 생각으로는 우리의 세계는 유의 평면과 소득의 입체로 느껴진다. 그런데 이제 일체가 공하여 무소득(無所得)에 이른다 하면 곧 공무적멸(空無寂滅) 허망(虛妄)의 현기증을 느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저들은 자기가 서 있는 근본적 기반을 일시에 상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공이 의미하는 것을 오해한 데에 기인한다. 실로는 유는 없는 것이며 동시에 공도 없는 것이다. 우리가 본래부터 유나 공에서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현실이 불공의 활물(活物)로 살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것은 차치하고 우선 우리를 둘러싼 오온적인 여건이 우리를 해방하고 있는가. 한계지우고 속박하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자. 명백하게 말해서 우리의 자유를 조건과 상황으로 속박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는 우리는 죽음이라는 종국적 한계속에 몰아넣고 있는 것이 오온현상이 아닌가. 실로는 우리는 오온현상에 의지하여 우리가 생명과 번영을 지탱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에 의하여 억압되고 제약을 받고 있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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