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10> 중공 방문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10> 중공 방문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8.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6장 중공방문

내가 중공에 간다니 모두 반대했다. 가면 못돌아 온다고 했다. 나로선 포로가 된다고 해도 무섭지 않았다. 별궁 환송식에서 내 진의를 전하며 일년 내로 꼭 귀국한다고 안심시켰다.

당시 중공은 헌법을  제정중이라 티벹??10사람의 의석을 할당했었다. 그런 즉 티벹의원??뽑아서 데리고 오라는 의도였다. 사람들은 반대했으나 거절을 통고해서 얻을 것도 없었다. 요행으로 약속이 준수되면 자치권이라도 확보할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1954년 라사를 출발했다. 환송하는 사람들이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나 자신도 국외로 나감에 즐거움이 없었다. 중공군 차로 그들이 개통한 군용도로로 여행을 했다.

중공은 작전용으로 진작 길을 내 뒀다. 우리 백성들이 저임으로 징발되어 부역했고 땅은 보상없이 빼앗겼다. 농민이 경작할 수 있는 농지도 가리지 않고 길을 냈다. 개발된다면 길도 필요할 것이나 결과는 농민을 쫓아 낸 것 뿐이다.

라사에서 90마일 지점에 이르자 말을 타야 했다. 비까지 퍼부어 길이 끊이고 도보로 계속 했다. 벼랑에서는 돌도 굴렀다. 그리고 수백 피트 아래는 강이다. 이번 길에 사람 3명과 말, 노새가 많이 죽었다. 다시 10일 정도 자동차를 탔는데 그 중에서 6일은 내 고향지역을 지나갔고 밤마다 지방선을 만났다. 귀로에 며칠 묵어 가라고 청했다. 

마지막으로 국경을 넘었다. 이제는 타국이구나 하는 인상을 받았다. 사람, 옷, 집, 행동거지가 완전히 달랐다. 정주까지는 자동차로, 서안까지는 비행기로, 북경까지는 기차를 탔다.

몇 해 전이라면 자동차, 기차, 비행기가 흥미로웠으나 꿈을 즐기기엔 내 마음이 정치적 불행으로 너무 꽉 찼다.

서안에서 판첸 라마를 만났다. 나보다 나이가 들어 보였으나 내 나이 19살 보다 3살 아래였다. 그는 말할 수 없는 고난 속에서 자랐다. 판첸 라마도 달라이처럼 왕생이고 다같이 14세기부터 시작됐다. 판첸은 국사에 관여치 않는 순수한 제2의 종교책임자였다.

그런데 1910년 중국 침공 때 달라이가 인도로 망명하고 중국이 판첸을 대신 내세워 그들이 철수할 때 자기들이 점거한 티??땅에 남겨 놓았는데 1937년에 사망했다.

앞서 말한대로 전임자의 왕생 후보를 찾아야 하는데 1950년 중공이 티벹에??후보를 찾았다고 발표했다. 다음 해 북경서 협상중일 때 불쑥 이 문제를 내놓고 판첸을 인정하라고 협박했다. 만일 부인하면 협상을 깨겠다고 해서 우리 측은 라사에 전보를 치고, 라사는 시험이고 뭐고 간에 엄두도 못 내고 그냥 넘어갔다. 그때가 11살이 아니면 12살이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