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10.보현행원품 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10.보현행원품 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8.0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강의실

  8. 법공양과 재공양의 異同

  중생을 섭수하고 중생의 고를 대신 받으며 중생을 이롭게하는 등 법공양행은 재공양과 어떻게 다를까?

  중생을 이롭게하는 데도 여러가지가 있다. 시장한 사람에게 음식을 공급하거나 헐벗은 사람에게 옷을 주는 것은 분명히 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이다. 옷을 주고 음식을 준 것이라면 이것이 재물공양인지 중생을 이롭게하는 법공양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대개 재물공양은 육신을 위한 것이요 법공양은 법신을 위한 것이라 하였다. 중생을 이롭게하기 위하여 물건을 베풀었다 하더라도 육체에 도움이 된것은 재물공양이다. 공양을 받은 중생이 육체적 이익을 받음에 그치지 않고 마음을 열고 믿음을 내며 보리심을 가꾸는 일이 있어야 이것이 법공양이다. 그런 까닭에 법공양에 재물을 소재로 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중생을 깨닫게 하기 위하거나 ,중생의 바른 행을 돕기 위하여 물자를 썼을 때도 이것이 법공양이요 물자를 쓰지 않고 말이나 힘으로 도운 것도 법공양이다.

  경에 말씀하신 바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행위란 필경 육체적 이익을 위한다는 뜻이 아니다. 만약 육체적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필요한 물건을 공급하는 것 외에 향락을 위한 공급이나 또는 정신적 타락에 이바지 되는 공급까지도 중생이 필요하다고하여 공급한 것이 법공양이 된다는 말도 된다. 중생을 이익하게 한다는 것은 자성을 밝히고 청정행을 하도록 돕고 그러한 일에 직접으로나 간접으로나 도움이 되는 일이어야 한다. 재공양에 있어서도 본인을 해치는 물자공급이 공양이 될 수는 없는 것과 같이......

 9. 어떻게 공양하는가

  공양은 누구에게 하는 것일까? 경에 나타난 말씀으로는 모든 불보살님께 공양하라고 하셨다. 그 불보살님은 어디 계실까? 일체세계극미진 같은 극히 적은 세계 구석 구석에 계시다고 말씀하셨다. 이 부처님은 눈 앞에 대한 듯, 분명히 믿고 다시 그러한 분명한 지견으로 공양하라 하셨다. 이러한 부처님은 누구실까? 눈 앞에는 중생들이 우굴대고 환상 같은 허공 세계에 불보살이 계시단 말인가? 부처님을 별다른 세계에 갇혀 계시다고 생각하거나 환상 속에 계시는 것처럼 마음에 그려놓고 그런 부처님만 생각한다는 것은 잘못이다. 그러한 소견은 현전지견(現前智見)은 아니다. 명료하게 청정 본심이 드러난 지견이 아니다. 불보살님의 끝없는 광명속에 쌓여 불국토에서 불보살을 눈 앞에 대하듯이 믿고 사는 보살의 현전지견이 아닌 것이다. 이미 여러차례 말한 바와 같이 불보살은 바로 우리 눈앞에 계시고, 집안에 계시며, 거리에 계시며, 무한 세계에 계시다. 우리의 가족이 바로 그것이며 형제와 이웃과 동료들과 온 겨레가 그다. 경의 말씀과 같이 극히 가는 티끌 속마다 부처님이 계시다하신 뜻은 이렇게 믿어져야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