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작은 부처님...
상태바
우리는 모두 작은 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1.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모두 작은 부처님]

우리는 모두 작은 부처님입니다. 더많은 공양과 찬탄을 서로에게 받고 더많은 축복과 사랑을 서로에게 주어, 어서어서 성숙하고 성장하여 미래에 온 법계를 환하게 밝힐 크신 부처님 되실 분들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우리 모두가 이미 아득한 겁 이전에 성불을 이룬 작은 부처님인 줄 모르고 꿈처럼 어둠 속을 헤메어 왔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깨달음의 내용이 무엇인지 무척 궁금해 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깨달음을 이루시고 난 직후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으로 미루어 보면, 깨달음엔 여러 내용이 있겠으나 그 핵심은 바로 일체 중생의 불성을 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물론 이는 저의 짐작입니다).

불성(佛性)!

일체 고액을 벗어 나게 하고, 일체 중생을 고해에서 벗어나게 하여 온 누리를 찬란한 광명으로 가득 밝힐 그 불성이 누구에게나 있고, 또한 그 불성은 깨달음을 이룬 부처님이나 아직 깨닫지 못하고 육도를 헤메고 있는 중생이나 조금도 다르지 않고 그 근본에 있어서는 똑같다,는 소식!

다만 다른 것이 있다면, 부처님의 불성은 이미 활짝 꽃피운 불성이고, 중생의 불성은 아직 채 피지 못한 꽃봉오리같은 불성이겠지요. 비록 부처님처럼 크고 장엄하지는 못하고 또한 지금은 비록 미천하지만, 언제가는 저 부처님처럼 활짝 만개하여 온 누리 환히 밝힐 것은 틀림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본질에 있어서는 부처님이나 저희나 조금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