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촬요연의] 전심법요(傳心法要) (5)
상태바
[선전촬요연의] 전심법요(傳心法要) (5)
  • 석주 스님
  • 승인 2008.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전촬요연의 9

  사람마다 갖추어 있는 불성은 이것이 본래부터 있는 것이다. 많이 닦거나 고행 하였다 하여 공능이 더하는 것이 아니라 깨달아야 한다.

  [부처님이 아뇩다라샴먁삼보리를 얻은 것이 밖에서 들어온 것이 있거나 안에 새로 생긴 것이 있는 것이 아님은 앞서의 역사(力士)의 이마구슬의 비유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오랜동안 힘써가며 구슬을 찾느라고 고생한 것과는 아무런 상관없이 본래로 갖추어 있는 본심불을 아는 것 뿐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께서는 「내가 아뇩보리를 얻었다 하지만 실로는 얻은 것이 없다.」 하신 것이다.  부처님께서 육안, 천안, 법안, 혜안, 불안의 오안으로 보시는 바를 말씀하시고 다시 「부처님은 참말을 하는 자며 속이는 말을 하지 않는 자며 다른 말을 하지 않는 자」라 하시어 얻을 바 없이 얻는 본심불을 의심하는 자에게 밝게 말씀하신 것이다.]

  세존 당시의 스님들 중 성문은 소리를 인연해서 깨달음을 얻나니 그러므로 성문이라고 한다. 자기 마음을 요달할 줄 모르고 말씀에 따라 생각을 일으키며 혹은 신통을 의지하고 혹은 서상이 있거나 말씀에 의지해서 보리 열반이 있다는 것을 알고 삼아승지겁동안 힘써 닦아서 불도를 이룬다고 하니 이는 성문도에 속하는 것이며 이는 성문불이라 할 것이다. 모름지기 직하에 자기 마음이 본래로 부처인 것을 요달하고 한 법도 얻을 것이 없고 한 행도 가이 닦을 것이 없는 것, 이것이 무상도(無上道)다. 이것이 진여불(眞如佛)이니라. 도를 배우는 사람은 다만 한 생각이라도 있으면 곧 도와 더불어 어긋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생각 생각 상이 없고 생각 생각 함이 없어야 이것이 부처인 것이다.

  聲聞者 因聲得悟故 謂之聲聞 但不了白心 於聲敎上起解 或因禪通 或因瑞相 言語運動 聞有菩提-槃 三僧袛劫 修成佛道 皆屬聲聞道 謂之聲聞佛 唯直下頓了自心 本來是佛 無一法可得 無一行可修 此是無上道 此是眞如佛 學道人 祇怕一念有 即與道隔矣 念念無相 念念無爲 即是佛

  생각 생각 상이 없고 생각 생각 함이 없어야 이것이 부처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