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60 년...
상태바
인생 60 년...
  • 관리자
  • 승인 2001.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 60 년]

* 지금은 평균 수명이 많이 늘어났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생은 60 으로 보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거기에 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인생은 크게 전반기 20 년, 중반기 20 년, 그리고 후반기 20 여년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전반기는 과거 전생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입니다. 나도 모르게 과거에 했던 것을 자꾸 하게 되고, 과거에 좋아했던 일을 나도 모르게 찾아 가며, 과거에 인연있던 사람들을 나도 모르게 만나 알 수 없는 이유로 친해지고 헤어집니다.

또한 과거에 익숙했던 것은 금생에도 익숙하지만 그러지 못했던 것은 지금도 서투릅니다. 과거에 종교적 인연이 깊었던 분들은 자신도 모르게 그 가르침을 어린 나이에도 찾습니다. 나이에 비해 조숙하고 무언가 위엄이 풍겨 어른들도 함부로 대하지 못합니다. 또 전생 일이 꿈으로도 자꾸 나타나, 알지 못하는 길을 걸어가고 남에게 쫓기는 꿈도 꾸며 우리는 인생의 중반기로 넘어 갑니다.

중반기는 전생의 지배를 거의 받지 않고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어릴 때 좋아 했던 일들이 이상하게도 이 때부터는 관심도 없어지고 새로운 지식, 새로운 기술에 흥미를 느끼며 새 삶을 열심히 살아갑니다.

세상에 무서운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세상은 모두가 장미빛으로 다가오며 신체적으로도 완전한 전성기이므로 불가능이란 없습니다. 때로는 삶에 지친 듯한 선배들의 모습을 우습게 보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도 성인이 된 탓에 청소년 시절의 제약도 없어 완전한 자유를 누리며 쾌락에 몰두하기도 합니다.

종교적이던 분들도 이 때쯤이면 많이도 현실적이 되어, 어릴 때 보이던 종교적 마인드(mind)도 다 철없던 때의 추억으로 간주하며, 눈앞의 가시적인 성과 성취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칩니다. 성공하면 성공하는 재미로, 실패하면 만회하기 위해 자신의 본래 모습이 무엇인지 까맣게 잊고 그저 하루 하루를 욕망 속에 살아갑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