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인물전] 호암 약휴대사
상태바
[한국불교 인물전] 호암 약휴대사
  • 김영태
  • 승인 2008.0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 인물전

   ①  선암사 지객스님

   조선왕조에 들어와서 숭유배불의 정책바람에 소위 양반집 자제와 글장이나 읽었다는 선비들의 코는 높아지고 반면에 죄없는 승려들의 사회적 지위는 날로 땅에 떨어져 가서 그들의 발걸음은 인적드문 산속으로 숨어들지 않을 수가 없게 하였다.  그래서 승려들은 당시 양반사회에 있어서 가장 천한 사람 대접을 받아야 했고 온갖 수모를 참아가야 했던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양반 나그네들은 길을 가는데 가장 중요한 신발(삼과 짚으로 만든)이 필요하게 되면 가까운 절로 찾아가서 새신발로 갈아신고 가는 관습이 생겨 있었다. 

할일 없이 이곳 저곳에 무전취식으로 유랑하는 과객이나 일정한 목적하에 여행하는 나그네들은 물론이지마는 가난하고 게으른 선비들은 일부러 절로 찾아가서 낡은 신발을 벗어던지고 새 것으로 바꾸어 신고갔던 것이다.  그러므로 절에서는 손님을 접대하는 소임을 맡은 지객의 소관으로 아예 신을 삼아놓고 행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미리 대령하게 하였던 것이다.  그러니까 당시의 절들은 어느새 양반 나그네들의 신발을 삼아 대어주는 구실을 하는 그러한 곳이 되고 말았던 것이다. 

실은 그 뿐만으로 그치지 않고 끼니때에 일부러 들러 밥을 요구했으며, 또 노자돈까지도 뜯어가기가 예사였다.  그와같은 폐단은 전라남도 조계산 선암사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 절의 지객스님도 짚신을 삼아 모아 지나가는 나그네의 요구에 응할 준비를 미리 해놓았던 것은 물론이었다.  어느 날 이 선암사에 양반 손님이 들러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 신을 가져오라고 하였다. 

지객스님이 새 짚신을 갖다 대령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언제 어느때고 나그네가 들어와 신을 달라고 하면 즉시 주어야 하는 것이 지객의 소임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곳 지객스님이 갖고 와서 건네주는 신발을 받아든 손님은 그것을 보는 순간 입이 딱 벌어지고 눈이 휘둥그레졌다.  그리고는 지객을 쳐다보며, 「이게 신인가?  배지.」하면서 아예 신어볼 필요도 없다는 듯이 지객스님 앞으로 신발을 내팽개치는 것이었다.  그도 그럴것이 그 신발의 길이가 한자 다섯치나 되었으니까 놀라는 것도 당연하였고 신어보지도 않고 집어던지는 것도 무리는 아니었다 할 것이다.  그러나 시치미를 딱 떼고 그 신발을 집어든 지객스님은 「손님 발이 퍽 작은 편이군요.」하면서 나그네를 멀거니 무표정하게 바라보고 서 있는 것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