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에도 단계가 있다!
상태바
깨달음에도 단계가 있다!
  • 관리자
  • 승인 2001.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달음에도 단계가 있다]

우리는 흔히 '깨쳤다'라고 하면 부처님과 똑같이 깨달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깨달으면 부처'라는 말대로 그 분은 '부처를 이룬 것(成佛)'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깨닫는다고 그 즉시 성불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주위에서 말하는 깨달음을 얻는 이와 부처님의 경계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은 깨달음에도 단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깨달음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깨쳤다고 모두가 다 부처는 아닌 것입니다. 마치 우리 일상 생활에도 모든 것에 등급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호텔도 일반 호텔도 있고 무궁화 다섯 개 짜리 특급 호텔이 있는 것처럼, 비행기 좌석도 이코노미가 있고 VIP 석이 있는 것처럼, 자동차도 소형이 있고 대형 고급차가 있는 것처럼, 의사도 의대를 막 졸업한 분도 있고 전문 경력만 수십 년 된 분이 있는 것처럼, 깨달았다고 모두가 부처님같은 경지는 아닌 것입니다.

그러므로 깨친 분 중에도 퇴락하는 분도 계시고 깨친 분 중에도 지혜가 밝지 못하고 원만한 삶을 살지 못하는 분도 계시는 것입니다. 그 분들의 깨침이 아직은 미완의 깨침이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같은 완전한 대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