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의 현대적 해명] 가정 불화의 원인
상태바
[윤회의 현대적 해명] 가정 불화의 원인
  • 김경만
  • 승인 2008.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회의 현대적 해명

   ①  자식은 부모의 소유물인가?

  옛적부터 가정은 부권 또는 모권이 지배하는 군주국의 상태로 되어 왔다.  이러한 통치권은 오늘날에도 존재하고 있으면서 오히려 당연한 것처럼 여겨져 오고 있다.  유물론적 입장에서 본다면 자식들이란 어버이의 재산이라고 보아도 아무런 모순이 없다.  어머니의 희생과 노동으로 생명이 창조되고 아버지의 노고와 보호로 부양된다.  어버이들은 자식들보다 육체적으로 힘세고 성숙되어 있는 까닭에 비교도 안되게 높은 능력이 있으므로 자식들을 지배하는 것은 어버이의 당연한 권리이다.  유물론적 입장에서는 자식들을 이상과 같이 본다. 

그러나 영적 입장에서 본다면 자식들에 대하여 부모들이 지배권을 가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절대적인 의미의 광대한 영적 세계에서 볼 때에 모든 생명은 완전한 평등 그대로이다.  영적으로 볼 때에는 어버이가 자식들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그 생명을 창조해 준 것도 물론 아니다.  다만 자식들을 지상에 서식할 수 있게 한 도관의 역할을 한 것뿐이다.  신비적 과정을 통해서 한 생명의 육체적 탄생을 인연짓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태어난 육체는 어버이들의 육체와 똑같이 영의 서식처이다.  어떤 시기 동안은 말로 못하고 무력한 상태에 있게 되므로 그동안 그 자식들을 돌보아주며 자식들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는 것은 보람있는 일이다.  이러한 일은 희생적이면서 애착을 갖게 한다. 

그러나 소유 또는 지배의 개념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자식들은 어버이를 통하여 오지만 어버이로부터 오는 것은 아니다.  자식들은 어버이와 함계 있지만 어버이의 소유는 아니다.  자식들에 대하여 우월적 지배적인 의식을 가진다는 것은 인정될 수 없다.  그리고 어버이와 자식의 만남은 결코 우연의 이루어짐이 아니다.  필연적 인과관계 속에서 만나게 된다.  그러한 까닭에 조건이 좋은 자식의 어버이가 되든 또는 반대로 원수스러운 자식의 어버이가 되든 그것은 피차간에 맺어진 인연이다.  전회에서와 마찬가지로 불행한 부모들의 예만이 추려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므로 이러한 것들을 교훈적으로 받아들이고 행복스러운 가정 창조의 원리가 무엇인가를 찾아보기를 권한다.

  ②  자기가 뿌린 씨는 자기가 거둔다. 

  유태계의 12살 먹은 소녀는 어려서부터 간질을 앓아왔다.  간질의 어려움과 두려움은 본인과 그 부모에게 말 할 수 없는 어두움을 던져주고 있다.  전생의 영독을 실시하여 보니 다음과 같다.  이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딸의 세 사람은 옛적에 미국 독립운동 시절에도 지금과 똑같은 가족관계에 있었다.  그런데 양친은 독립운동에 가담하는 것 보다 영국편에 드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고 보고 영국측에 유리한 정보 수집의 임무를 담당하였다.  한편 그 딸은 얼굴이 예쁘고 대담하면서 영리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