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출요경의 구조와 중심사상
상태바
[경전의 세계] 출요경의 구조와 중심사상
  • 관리자
  • 승인 2008.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요경의 세계 출요경(出曜經)의 구조와 중심사상(中心思想)

     [1] 전언(前言)

   부처님께서 설하신 경전을 그 내용 형식에 따라 십이부경(十二部經)으로 나누어 보기도 하는데 그 열두 가지 중에는 아바다아나(阿波陀那, Avadana)란 부류의 경전이 있다. 이 출요경(出曜經)은 이 부류에 속하는 경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출요경은 모든 비유와 우화의 소재를 유명한 법구경(法句經)에서 얻고 있으며 법구경은 여러 가지 원시경전 가운데 가장 교훈적인 훌륭한 구절만을 뽑아서 한데 엮어 놓은 명구선집(名句選集)이다.

   법구경의 교훈적 구절을 주석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이 경에서는 많은 이야기를 비유로 들고 있는 것이다.

   많은 이야기도 주로 부처님의 본생담(本生譚)과 전기(傳記), 그리고 인연담(因緣談)으로 되어 있다. 

     [2] 경(經)의 구조

   이 경은 인도에서 찬술(撰述)된 것이나 원전은 지금 남아 있지 않으며 우리가 현재 볼 수 있는 것은 요진(姚秦)의 축불렴(竺佛念)이 번역한 한역 출요경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계빈국 승가발징(僧伽跋澄)이 법본 경전을 가지고 장안(長安)으로 왔는데 발징은 법본을 읽고, 축불념은 중국말로 옮기고 도의(道嶷)가 필수(筆受)를 하고 법화가 교합정정(校合訂正)을 하였는데 이 교합작업에는 승예(僧叡)도 참석했다고 한다.

  「출요」란 말을 중국의 옛 번역자들은 대체로 비유라고 했지만 최근 서양의 불교 학자들은「훌륭한 공적」「빛나는 업적」등의 뜻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이 경의 제6권에는 십이부경을 해설하면서 아비다아나가 다음과 같은 뜻이라고 말하고 있다.

   소위 출요란, 무상품(無相品)으로부터 범지품(梵志品)에 이르기까지 중경(衆經)의 요장(要藏)을 모두 연설하고 포현해서 장래에 대한 가르침을 말한다. 그러므로 출요라고 하는 것이다.

   이 말에 의하면 출요란 많은 경의 가장 중요한 내용의 것을 모아 그 속에 포함된 핵심을 풀이하고 표현해서 사람들에게 알게 하는 뜻으로 해석된다.

   대비파사론(大毘波沙論)은 여러 경들 안에서 설하신바 숱한 비유가「아바다아나」의 뜻이라고 하고 있으며[권(卷)126], 또 대지도론(大智度論)에서는 세간(世間)과 비슷한 부드럽고 쉬운 말[권(卷)33]이라고 아비다아나의 뜻을 풀이하고 있다.

   또 유가론(瑜伽論)에서는 비유에 의하는 고로 숨은 뜻이 밝혀진다[권(卷)81]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출요란 숨은 뜻을 잘 밝히는 목적으로 비유가 쓰여지게 된 이 종류의 경의 성격을 드러내는 말이라고 이해해도 좋을 것 같다.

   이 경은 전체적으로 34품 30권으로 되어있다. 법구경의 품은 39품인데 이 출요경에 나와 있는 게송은 전부 다 그 안에 포함되어 있다.

   이제 법구경과 출요경과의 내용이 같은 품을 살펴보면 26품이 내용의 중심이 같고 다만 품의 제목이 좀 다르고 순서도 많이 달라져 있다.

   또 이 출요경은 장아함경(長阿含經) · 잡아함경(雜阿含經) · 잡계경(雜契經) · 구담계경(瞿曇契經) · 수행경(修行經) ·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 · 생경(生經) 등을 인용하여 부처님의 말씀을 부연 설명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