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9.보현행원품 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9.보현행원품 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8.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강의실

공양한다는 것은 내가 가진 물건을 아낌없이, 오히려 정성과 기쁨으로 부처님이나 그 밖의 사람에게 내어주는 것이니 이것은 자기 집착을 놓고 마음의 문을 여는 행위가 된다.  원래로 무한한 공덕세계에서 자기를 국집하고 자기를 내세워 스스로 자기를 한정하므로써 무한한 복덕세계를 등지게 된 범부들이 자그마한 국집을 떠나 큰 공덕세계로 뛰어나오는 행위가 공양인 것이다. 

그러므로 공양은 완전히 무심이어야 하며 무조건이어야 하며 무주상이어야 최상의 공양이 된다.  무심. 무조건. 무주상의 공양에서 비로소 무한공덕세계와 합치된다.  반대로 대가를 바라는 공양이나 공양하였다는 생색내는 공양이나 공양한 생각에 머물러 있는 공양들은 모두가 적은 공양이며 따라서 그 공덕도 그만큼 적을 수 바껭 없다.  공양은 주는 것이다.  그러나 실로는 무한을 받는 것이다. 

본래의 입장에서는 주고 받음이 없이, 상이 없이 움직이는 청정공덕세계의 왕성한 무심순환이지만 이것이 중생편에서 볼 때 주기도 하고 받는 것도 있는 것이다.  공양의 본질이 무한공덕장의 활동상이며그것은 공덕의 무심순환인 것을 안다면 왕성히 주ㅡ고 받는 대공양을 교환하는 데서 번영이 있는 것이라 하겠다.  무심으로 주고 무심에서 받는 세계가 우기체의 자기관리 상태이며 복지사회가 도달할 최후의 경계가 아닐까.  이 도리를 안다면 우리는 끊임없는 공양의 연속으로 우리와 우리 국토의 평화 번영을 이룩할 지혜를 열어가야 할 것이다. 

   3.  공양하는 방법

  경에는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계심에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깊고깊은 믿음과 분명한 지견을 일으켜 여러가지 으뜸가는 묘한 공양구로 공양.....」하였다.  일체세계에 어느 곳이고 항상 계시는 부처님을 분명히 믿고 그 모든 부처님께 깊고 깊은 믿음과 정성을 기울여 최상의 공양구로 공양하라 하시는 것이다.  부처님은 불국토에 계신다.  부처님 계신 곳이 불국토인 것이다.  그러므로 부처님께 공양하자면 부처님을 찾아가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