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불교의 기본교리
상태바
[특집] 불교의 기본교리
  • 관리자
  • 승인 2008.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Ⅱ /불교진리에의 초대

대승교설은 아함과 밀접한 체게성을 이루고 있다.

불교의 기본교리는 아함 · 반야 · 법화의 삼부경에 전개된 교리 체계라고 말해도 좋다.

 불교는 소승(小乘)불교와 대승(大乘)불교로 크게 갈라진다. 소승불교의 기본이 되는 것은 아함경이고 대승불교의 기본이 되는 것은 반야 · 법화 · 화엄 · 정토 등의 초기 대승경전이다.  초기 대승경전 중에서도 반야 · 법화는 대승의 원시적 교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원시적 대승교설은 아함의 교설과 밀접한 체게성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불교의 기본교리는 아함 · 반야 · 법화의 삼부경에 전개된 교리체계라고 말해도 좋다

 종교가 문제로 삼는 것은 의식주에 관한 것이 아니다. 우주와 인간과 가치에 관한 궁극적인 문제이다. 종교적 사유의 중심이 되는 이러한 세가지 주제중에서는 우주에 관한 것이 근본이 된다. 우주를 창조한 자가 누구인가? 우주의 본질은 무엇인가와 같은 문제가 해명될 때 인간의 현실존재는 저절로 해명될 것이고 인간의 현실존재가 해명될 때,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의 생의 가치문제가 또한 저절로 해명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종교는 우주에 관한 궁극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언설로 해명해 주고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덮어놓고 믿어야 한다. 최고의 권위가 부여된 그 말씀은 의심하거나 비판해서는 안 될 진리라는 것이다. 그러나 불교는 그런 권위를 내세우려고 않는다. 종교적 진리는 스스로의 마음 속에 확인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궁극적인 깨달음을 이룰 것을 강조하고 그에 이르는  길만을 제시 하고 있다.

궁극적 깨달음에 이르는 길은 중층적(重層的) 구조를 띄지 않을 수가 없다. 눈 앞의 현실에 집착해 있는 사람들을  이끌어 현실의 배후에 숨은 참다운 진리를 깨달아 가도록 교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치 학교 교육의 교과 과정 처럼…….  불교에 숫한 법문이나  복잡하게 시설되어 있음은 이 때문이다. 이들은 어느 것이나 깨달음에 이르는 한 맛(一味)의 법문임은 물론이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아함 · 반야 · 법화의 삼부경에 전개된 근간적인 교리체계는 다섯가지로서 이들을 원고지 18매라는 제한 속에서 극히 간략하게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