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불교] 번뇌
상태바
[알기쉬운 불교] 번뇌
  • 구도회
  • 승인 2008.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①  무명과 애집

   불성이 찬란하게 빛나고 있는 것을 덮는 것을 번뇌라고 한다.  번뇌에는 두 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견혼이요, 또 하나는 사혹이다.  견혹이라 하면 도리의 참된 이치를 미혹한 이성의 번뇌이고, 사혹이라 하면 세간일을 당하여 미혹하는 감정상의 번뇌다. 이들 번뇌의 근본을 찾아 들어가면 번뇌의 근원은 무명과 애집이다.  이 무명과 애집은 마치 마왕이 자유로이 악한 짓을 하는 것처럼 견해나 생각 위에 온갖 만들어낸 자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무명은 지혜가 없어 참된 도리를 못하는 것으로써 견혹의 근본이 된다.  격심한 욕망으로써 생에 대한 집착이고 보는 것 듣는 것을 탐착하게도 되고 자아를 괴롭히고 죽음을 바라는 욕구가 되기도 하여 사혹의 근본이 된다.  이 무명과애집이 근원이 되어 여기에서 탐심. 성냄. 어리석음. 사견. 원한. 교만. 질투. 업신여김. 불성실 기타 여러가지 번뇌가 생기게 된다. 

   ②   삼독심

  탐심이 일어나는 것은 마음에 맞는 것을 보면 바르지 않는 생각을 갖기 때문이며 성이 나는 것은 마음에 맞지 않는 것을 보고 바르지 않은 생각을 갖기 때문이다.  어리석음은 지혜가 없기 때문에 하여야 할 일과 하여서는 아 아니될 일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며, 사견은 바르지 않은 가르침을 받아들여 바르지 않은 생각을 갖기 때문에 생긴다.  이 탐심. 성냄. 어리석음은 훨훨 타오르는 불길과 같이 이 세간을 불사르는 세가지 불이다.  이 세상은 참으로 가지가지 불로 해서 불타고 있다.  탐심의 불, 성냄의 불, 어리석음의 불, 나고 늙고 죽는 불, 근심. 슬픔. 괴로움의 불, 가지가지 불이 훨훨 타오르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