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불교] 인간성
상태바
[알기쉬운 불교] 인간성
  • 관리자
  • 승인 2008.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戒의 못에 들라

  아난은 새벽녘에 발우를 들고 사위성으로 들어갔다.  걸식에 나선 것이다.  그리고 걸식하고 돌아오는 길에 큰 못가를 지나게 되었다.  햇빛은 쨍쨍 내려 쬐이고 땀은 흐르며 목은 말랐다.  못가에 가까이 가니 마침 아름다운 전다라의 출신 마등가가 물을 긷고 있었다. 

   <누이여, 나에게 물 좀 주시지 않겠습니까 ? >  

  <존자시여, 물드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마는 저는 천한 집 사람입니다 > 하며 부끄러운 빛을 얼굴에 띄우고 고개를 숙였다. 

  <누이여, 나는 沙門이요.  나는 귀천상하를 보지 않습니다.> 마등가는 기뻐서 맑은 물을 한그릇 가득히 아난에게 떠바쳤다.  아난은 물을 마시고 만족스러운 걸음으로 서서히 기원정사로 향하였다.

  사람 그리워할 나이 또래의 그녀는 정신없이 아난의 뒷모습을 보고 있었다.  왕족의 태생인만큼 품위있는 자세 부드러운 말씨는 흰종이와도 같은 소녀의 가슴에 진하게 그려져서 지워지지 않았다.  저런 분을 남편으로 섬길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것인가 하면서 엉뚱한 생각에 젖으며 집에 돌아왔다.

  집에 들어서자 홀어머니에게 졸랐다.  <아난존자를 우리집에 불러주세요.>

  그의 모는 주술에 능란하였다.  그래서 그가 술수를 쓰면 사람을 현혹시키는 힘이 있었던 것이다.  그의 母는 말하였다.  <애야, 아무리 그렇지만 마음이 욕심을  여읜 사람과 죽은 사람에게는 나의 주술의 힘도 미치지 못한다.>  <어머니가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내가 무엇을 믿고 살겠읍니까 ?  나는 차라리 죽어 버리겠어요. >  여인의 마음은 달랠길이 없었다.  마침내 하는 수 없이 그의 모는 소똥으로 땅을 바르고 흰 갈대를 모아 사르며 108개의 연꽃을 불에  차례 차례 내어 던졌다.   그리고 연꽃 한잎마다 지성으로 주문을 외우고 일심으로 천지신명에게 기원을 드렸다.  <아난존자를 여기 오도록 하소서. >

  주술의 힘이었는지 또는 여인의 일념의 힘이었는지 아난은 정신없이 마등가의 집 앞에 이르렀다.  모녀는 기뻐서 집안으로 맞아 드리고 집안을 정결하게 치우고 자리를 만들고 좋은 향을 사르며 아난을 자리에 청하였다.

  마등가는 기쁨과 부끄러움으로 마음이 둥둥허공을 나르고 있었다.  어쩔줄을 모르고 있는데 아난은 새삼 생각이 떠오르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