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쳐서 부처되겠다'는 것은 욕심!
상태바
'깨쳐서 부처되겠다'는 것은 욕심!
  • 관리자
  • 승인 2000.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쳐서 부처 되겠다'는 것은 욕심!]

저는 대학생 때 겨울 여행을 참 즐겼습니다. 꽁꽁 언 강물을 따라 바람부는 낯 선 길을 걸어갈 때면 어찌 그리 즐겁든지, 때로는 주막집에 들려 얼큰한 오뎅 국물에 막걸리 한 사발 먹고 나면 온 세상 모습들이 그렇게 정다와 보일 수가 없었지요...

그런 겨울 전남의 어느 사찰-지금은 유명해 졌지만 그 때는 워낙 골짜기라 별로 찾는 분들이 없을 때입니다-에 하룻밤을 묵을 때의 일입니다. 그 절의 행자님 방에서 하룻밤을 자게 되었지요. 행자님은 당시 저보더 몇 살 아래 분이었는데, 어린 나이에 출가를 하시겠다고 이렇게 나오신 모습이 저에게는 참 존경스러워 보였습니다. 그런 나머지 이 분께 출가 수행자에게는 물어서는 안 될 질문을 불쑥 여쭤 보았지요.

"스님, 왜 츨가하셨습니까?(그 때는 행자님도 스님인 줄 알았습니다)"

이 분은 갑작스런 제 질문에 당황하셨는지 약간 우물쭈물 하시다가 이렇게 답하셨습니다. "깨쳐서 부처 될라고요!"

김성동 선생이 쓰신 베스트 셀러에도 그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출가의 동기가 <깨쳐서 부처 되겠다!>... 이것이 지금도 선방에서 용맹 정진하시는 적지 않은 출가자들의 출가 동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런 모습이 참 이상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깨치지 못해서 못하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세상 모든 일이 전문가의 손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 사 대부분은 꼭 전문가의 손이 필요하지 않아도 되는 일들입니다. 이치가 이러한데도 전문가만 기다리며 아무 일도 안한다면, 이 세상은 아마 오래 가지 않아 쓸모 없는 곳이 되어 버리고 말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