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15.보현행원품 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15.보현행원품 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8.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 강의실

󰊶 어떻게 청법하는가

  원래로 법문은 산하에 가득하고 허공에 가득차며 우주에 넘쳐 있으나 그 법문을 능히 듣지 못하는 자가 없는 것이다. 다만 스스로 자기 귀를 가리고 자기 눈을 가리기 때문에 선지식을 만나지 못하고 그 설법을 듣지 못하는 것이다. 마음을 비울 때 곳곳에서 선지식을 만나고 곳곳에서 제불의 설법을 듣는 것이다. 아집과 편견과 三毒에 빠져 있을 때 선지식을 만나고도 못보며 설법을 듣고도 알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으로 설법을 듣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비워 그릇된 소견을 모두 털어 없애고 아집과 아만의 산을 허물어 버려야 한다. 옛부터 이르기를 「마음을 비워야 부처시험에 급제한다」는 말은 이 뜻이며, 여러 경전에 부처님께 법을 청하였을 때 부처님께서는 「자세히 들어라」라고 먼저 말씀하시는 것도 마음을 비워 온전한 설법을 들어라는 뜻이다. 그렇거늘 어찌 설법주를 믿지 아니하거나 그 말씀을 비판하려 하거나 어떤 말을 하는가 들어보겠다는 자세로 공경심이 없다면 법을 들을 수 있을까.

  법을 들으려는 자는 믿음과 공경과 진실을 다하여야 한다. 설법이 자기 생명을 영겁으로 건져주는 최대의 은혜로운 계기라고 생각하고 환희심과 용기를 내어 온갖 장애나 구실을 이겨내고 법을 듣도록하여야 한다. 설법을 듣고 싶어도 「바빠서 시간이 없다」는 구실은 진정한 청법자에게는 없는 것이다. 생명에 영겁의 광휘를 줄 법문보다 소중하고 귀한 것이 또 있다는 말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부처님께서는 말세중생이 선지식을 구하여야 깨달음을 얻는다 하였고, 또한 선지식을 만나면 신명을 바쳐 섬기라 한 것은 청법자의 기본자세를 결정적으로 말씀해 주신 것이다.

 

󰊷 법을 설하는 사람들

  앞서 법문은 허공에 충만하였다고 하였다. 그렇거늘 어찌 부처님이 법문을 설하지 않겠으며 대보살과 대선지식이 법을 설하지 않겠으며 스님들과 삼보제자들이 법을 설하지 아니할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