圓測敎學의 인간학적 위치
상태바
圓測敎學의 인간학적 위치
  • 관리자
  • 승인 2008.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Ⅱ 전통사상의 현재

 본인은 圓測法師의 교학과 그의 위치에 대한 소고를 이미 佛敎思想誌 第六號에 발표한 바가 있었다. 거기에서 원측법사의 출생이 신라의 왕손으로 眞平 三十四년(六一 二)에 탄생하여 十五세에 靑雲의 꿈을 품고 구도의 길을 떠나, 당시 唐나라 長安이라고 하면 국제적인 도시였는데 그곳으로 가서 그의 明敏한 자질이 천하에 뛰어나서, 그에 놀란 唐太宗이 스스로 度牒을 特贈케 했으며, 그후에 법사는 西明寺의 대덕으로 주석하여 長安의 대표적인 학승일 뿐만 아니라, 그의 학문과 德은 인도로부터 귀국한 玄奘과 도 서로 계합하였을 뿐만 아니라, 원측의 唯識學은 新舊를 겸한 全唯識的인 깊이에 있어서 현장을 앞서고 있었으므로 현장의 法嗣인 慈恩派의 질투를 사서 盜聽說까지 나오게 됐다는 것을 말했고, 다시 원측은 그의 사생활에 있어 서 德行과 道譽가 一世를 떨쳐서 신라인의 고결한 품격과 風度가 中原에 우뚝 솟은 외솔과도 같이 이방인의 설음 속에서 민족과 국가도 초월한 것이 있었으므로 당시 인도에서 고승들이 唐으로 입국 할 때에는 刺命으로 그들을 원측법사가 應接하게 하였음은 그의 학문의 깊이와 인품을 알게 하는것이며, 특히 그의 유식학은 燉煌과 長安에서 중요시 되어 曇曠등에 의하여 그의 解深密經疏가 燉煌附近에서는 특히 학자들의 중요한 典籍이 어서 吉祥天王(西藏王)의 칙령으로 法成(Chosgrup)에 의하여 譯出되어 西藏大藏經 속에 수록되어 있다는 것을 말했다.

 그런데 그의 당시 中原에 있어서의 위치나, 그 후에 西藏唯識學의 開祖로서의 위치는 이미말한 바 있고 세인이 잘 알고 있는 터이므로 이제 여기에서는 그의 교학에 있어서 필자가 문제로 삼고 싶은 것이 한 가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인간학적인 위치에서 생각해 보고자한 것이다.

 그러면 그것은 무엇인가.「三身有廳 四德無生」과 一性皆成說의 인간학적인 위치다.

 一, 人間의 存在論的 安立

圓測과 慈恩의 唯識學上의 견해의 차이는 세부에 들어가면 여러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자세한 것은그만두고 오직 가장 중요한 문제로서 원측의 근본사상을 이루고 있는「三身本有顯四德無生」이라는 것을 인간학적인 견지에서 생각해 보겠다.

 여래의 三身은 法身, 應身, 化身이라고 하기도 하고, 法身, 報身, 應身이라고도 하는데, 이여래가 본래 갖추고 있는 三身은 인간이 누구나 갖추고 있는 것이요, 常 · 樂 · 我 · 淨의 四德은 無生으로서 佛果의 가득한 具足相을 현시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慈恩學派는 이 사덕의 佛果가 因位에서는 本有하지만 그것이 수행에 의해서라야만 얻어진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자,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가 없다. 여래의 三身을 인간이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하는 것은, 여레의 法身寂靜과 應身, 化身등의 大悲方便이니, 如來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요, 인간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습이니, 圓寂한 본마음의 자리에서 大悲方便이 흘러나오는 것이요, 여래의 三身은 바로 人間存在의 본래 모습과 인간생활의 참된 모습이기도 한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