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이야기] 2.사성평등
상태바
[아함경 이야기] 2.사성평등
  • 관리자
  • 승인 2008.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전해설

  *사성평등

 불도를 수행하는 신심이 견고한 두 사람의 바라문이 있었다. 한 사람은 바실타라고 하고 다른 한 사람은 바라타라고 하였다. 이 두 바라문은 부처님께서 사위국의 청신 원림록모강당에 계실 때에 우연히도 부처님이 산책하고 계시는 것을 보고 부처님을 찾아뵙게 되었다.

 이에 부처님께서 물었다.

 「너희들은 바라문 종족이면서 어찌 다른 동료들과 신앙을 달리 하여 불법에 출가하였는가? 다른 바라문 들로부터 비난을 당하지는 않았는가?」

 「그렇습니다. 부처님의 큰 은혜를 입고 출가 수도하고 있기는 합니다마는 저들에게 적지 않은 힐책을 당하고 있습니다.」

 「저들은 어떤 점을 가지고 너희들을 힐책하는 가?」  「저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들 바라문족은 우수제일이고 다른 종족들은 비열하다. 우리들의 혈통은 청백하지만 다른 종속들은 흑명하다. 우리들 바라문족은 범천으로부터 혈통을 받아 범천의 입에서 태어나 현세에서는 청정한 지식을 얻고 또한 후세에까지도 청정하다. 그런데 너희들은 무슨 이유로 청정종을 버리고 불교와 같은 사법에 들어가 있는가?」하고 가끔 우리들을 가책하고 있습니다.

「저들은 우매하고 무지하여 금수와 같은 무리들이다 스스로 바라문족은 제일이고 다른 종족은 저열하다 하는 것은 무슨 말인가. 나의 정도에는 종성의 구별을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교만한 마음도 가지지 않는다. 가령 어떤 사람이라도 종성을 믿고 교만심을 품는 자가 있다면 불법 가운데 있어도 마침내 무상도를 깨달은 경지에 이를 수 없다. 만약 종족의 관념을 버리고 교만한 마음을 제거한 사람은 정법을 받을 수 있으며 동시에 깨달은 경지에 이를 수 있는 사람이다. 세상 사람들은 하층계급의 사람을 미워하지만 불법에는 그러한 일이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