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조상숭배의 공덕
상태바
[특집] 조상숭배의 공덕
  • 관리자
  • 승인 2008.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조상공경은 하여야 하는가

  조상님을 공경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하물며 거기에 다시 무슨 공덕을 논할 여지가 있을까. 오늘날 조상공경을 논하고 그 공덕을 말하게 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 당연지사에 이상(異常)이 있기 때문이다.

  생존하고 계시는 부모님에게 마저 효도할 이유를 논하게끔 되었다. 그러니 이미 돌아가신 조상님 앞에 공경심을 갖는다던가 공경행을 한다는 것이 문제될 만도 한 것이다. 문제삼아야 할 이유는 또 있는 것이다. 우리를 둘러싼 가지가지 불행들, 정신적 갈등, 신체상의 병, 가정의 불화, 환경을 둘러싼 바람직하지 않은 사고들....... 이것들이 알고 보면 조상공경과 사뭇 관계가 없지 않은 것이다.

  분명 조상공경은 충분히 논할 가치가 있다. 조상공경의 공덕이 어떤 것인가를 지식많고 똑똑하고 자존심 많은 현대인에게는 분명히 알려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저 유식한 분들이 이 부분에 이르러서는 너무나 무식한 것이다. 그래서 너무나 당연한 조상공경의 참뜻에 등한한 것이다.

2.조상의 사후상태

  문제는 사람의 사후가 있느냐가 문제이고 보다 근원적으로는 인간생명이 어떤 것이며 나를 형성하고 있는 나의 둘레가 어떠한 것이냐에 귀착된다고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