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재보살은 어떻게 고해를 벗어났는가?
상태바
관자재보살은 어떻게 고해를 벗어났는가?
  • 관리자
  • 승인 2000.12.04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자재 보살은 어떻게 고해를 벗어났는가?]

우리가 늘 읽는 반야심경에서 관자재보살은 일체가 공(五蘊皆空)한 것을 알고는(照見) 비로소 일체의 번뇌와 고액에서 벗어나게 된다고 설해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관자재보살이 본 세상의 진실한 모습은 본래부터 불생불멸이요 불구부정이며 부증불감이었던 것이며, 생노병사도 없었고 무명도 없었으며 무명이 다함도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안 관자재보살이 다시 보니 이 진리 자리에는 공포나 두려움은 일체 없으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도 이런 지혜의 눈을 뜸으로써 모든 망상을 떠나고 진리의 세계에 이를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대목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관자재보살이 어떻게 공의 세계를 알게 되었나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관자재보살은 이 세상의 일체가 공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나 하는 것이지요.

경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깊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관자재보살은 비로소 모든 전도된 생각을 버리고 진리의 세계를 보게 된 것이라고!

이 말은 우리에게 아주 강열하게 다가 옵니다.

관자재보살이 이 세상의 진리(空)를 보게 된 것은 책을 읽어서도 아니고 남의 말을 들어서도 아니고, 머리에 잔뜩 새로운 지식을 넣어서도 아니고 오직 바라밀을 '행'함으로써 진리의 세계를 보고 체험하게 된 것이라는 말입니다.

우리는 부처님의 숱한 가르침을 수없이 들어오고 때로는 말씀에 감명받고 때로는 의아해 하기도 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많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가 2018-11-09 15:13:36
맹목적인 집착과 믿음 그리고 나태함 또한 행하지 않는 것이죠 부처님말을 절대적 진리로 받들지않고 상대적인간으로 써의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자신이 스스로 깨우칠때까진 받아드리지 않아야 합니다. 아무리 소중하더라도 아무리 믿음직해보이는 말이라도 모든건 스스로가 깨우쳤을 때 진정 그것을 받아드리는 것이지 아무리 부처님 말씀이라면 무조건 받아드려야한다. 이건 동의못하겠습니다. 그러나 글쓴이께서 말씀하신 취지는 역시 '행'이기 때문에 그것부터 실천하라는 말씀은 깨우쳐보겠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