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을 구하는 마음
상태바
법을 구하는 마음
  • 관리자
  • 승인 2008.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의 시내

                                       ㅡ「담마감」태자의 구법ㅡ

 一, 부처님의 구법에서 배우자

 법은 말이나 이론이 아니다. 말이나 이론으로 이룰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허구많은 지식과 이론이 이곳에서 나온다. 이법은 온 존재 이전의 것이고 온 생명의 근원이다. 이는 학문이 아니고 도다. 이 순수하고 참된 법을 무어라고 형용하거나 생각으로 그릴 수 없다. 참생명이며 생각이나 이론이 아닌 실재인 것이다.

 부처님은 이법을 이루셨고 이법으로 계신다. 바로 법의 몸이시다. 부처님은 우리에게 이법을 깨치게 하시고자 과거 무수겁동안 가지가지 방편으로 우리 앞에 많은 것을 보여주시고 가르쳐 주셨다.

 법에 대한 순수한 기원, 우직스러울 만치 직선적인 도를 구하는 마음자세, 그리고 위없는 법을 위하여는 세간에 소중한 온갖 것을 아낌없이 털고 나서는 용맹심에서 우리들은 부처님의 영원한 설법을 온몸에 듣는 것이다. 더욱이 몸을 버리고 세계를 등지는 고된 수행이 이것이 자기자신을 위함이 아니고 중생을 위함임을 알때 나자신과 나 중심의 세계만을 생각에 두기쉬운 우리들은 머리 속에 화끈하는 벽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二, 「담마감」태자의 구법

 옛날 아주 먼 옛날, 「부라만데바」라는 임금님이 있었다. 태자의 이름은「담마감」이라하였는데 그는 인간이 났다가 고생하다 마침내는 죽고마는 현실에서 어떻게 하면 생사가 없는 진리를 구할 것인가를 애타게 구하고 있었다.

 그는 무엇보다 먼저 이 도리를 가르쳐 줄 스승을 찾아 헤맸다. 사방에 사람을 보내어 힘써 알아보았다. 그러나 모두는 허사였다. 세상에는 생사를 벗어나는 도를 아는 사람은 없었던 모양이다. 그렇지만 그의 마음은 쉬지 않았다. 생사해탈의 도를 구하여 비진리 속에서 해매는 모든 사람들을 구하여야 겠다는 마음이 강철보다도 굳었다.

 그러나 이윽고 소원을 이룰 날은 왔다. 천상의 제석천대왕이 달마감태자의 지극히 높고 거룩하고 간절한 뜻에 감응하고 그를 돕기로 하였던 것이다. 제석천왕은 욕게 六天중 제 二天인 도리천의 왕이다.

 제석천왕은 한 도사의 형상으로 태자 앞에 나타났다. 그리고 말하였다.

「생사의 고통을 벗어나는 도를 얻고자 하려면 먼저 생사를 뛰어넘을 마음을 가져야 하나니 그대가 이도를 얻고자 할 진대 마땅히 그 모습을 열길 불구덩이 속에 던져 법을 위하여 몸을 바쳐야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