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행원품 해제(3)
상태바
보현행원품 해제(3)
  • 관리자
  • 승인 2000.1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현대 사회에서의 보현행원의 중요성

그런데 보현행원품이 실천 수행의 진수로서 예로부터 강조되어 왔던 역사적 사실과는 달리, 현재 우리 나라 불교계에서 행원을 수행법의 하나로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는 분은 매우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 결과, 보현행원은 그냥 단순한 생활 실천 불교의 하나 정도로만 가

볍게 생각하고 깨달음과는 전혀 무관한 하챦은(?), 또는 근기 낮은 가르침 정도로 여겨 그냥 말로만 보현행원을 인식해 온 것 같다.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모든 것을 우선하는 최고의 목표로 간주하는데, 단지 실천 불교의 하나인 행원을 하여서는 깨달음을 전혀 얻을 수 없으므로 깨닫기 위해서는 다른 수행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현행원은 단순한 실천 불교의 한 방편만이 아니라, 불교의 궁극적 목표인 깨달음을 반드시 이루게 해 주는 뛰어난 수행법의 하나이다. 조사선이 화두를 통해 깨달음에 이르는는 수행이라면 행원은 '행'과 '원'을 통해서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법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불교의 수행법이라 하면 참선, 관법, 진언, 염불, 독경 등을 거론하나 앞으로는 행원 역시 훌륭한 수행법의 하나로 필히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행원 수행의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 하나는 바로 <지혜와 자비>의 <동시 성숙(同時 成熟)>이다(화엄경이 지혜를 상징하는 '문수 보살'과, 대행을 상징하는 '보현 보살'을 중심으로 설해진다는 것은 바로 화엄 사상이 '지혜와 자비행의 완성'을 뜻하는 것으로 볼수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