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중생 공양...
상태바
끝없는 중생 공양...
  • 관리자
  • 승인 2000.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없는 중생 공양]

중생 공양은 끝이 없습니다. 올려도 올려도 끝이 없는 것이 중생 공양입니다. 그것은 중생의 수가 끝이 없고 중생의 어리석음이 끝이 없고 중생의 번뇌가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생의 업도 끝이 없고 보살의 원도 끝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남이 조금만 성의를 보이지 않아도 곧잘 실망하곤 합니다. 실제로 보면 우리 스스로가 뭐 그렇게 대단한 정성을 보인 것도 아닌데, 자기가 조금만 손해 본 듯 싶으면 또는 자신의 기대만큼 반응이 없으면 곧잘 남을 탓하여 실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부처님의 일생을 볼 때면 부처님의 중생 공양은 정말 대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처님이 성도하신 후 처음으로 전법하실 때, 다섯 비구들은 저 멀리 녹야원에 계셨습니다. 성도하신 붓다가야에서 녹야원까지는 장장 250여 km나 되는 먼 거리! 부처님은 다섯 분에게 당신의 깨달음을 전하기 위해 그 먼 길을 어린 아이처럼 기뻐하시며 걸어 가십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이야 그 정도 거리가 얼마 아닐지 모르나 부처님 당시에는 만만한 거리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부처님은 오직 한 가지 이유-중생을 구제하겠다!는 그 한 마음으로 그 먼 거리를 아랑곳 하지 않으시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 기어코 가시고야 맙니다.

그리하여 수자타의 우유죽 공양을 받았다는 이유로 타락했다며 뿌리치는 다섯 비구에게 마침내 감로수를 주시고야 맙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