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福)과 화(禍)는 왜 오는가?
상태바
복(福)과 화(禍)는 왜 오는가?
  • 관리자
  • 승인 2000.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福)과 화(禍)는 왜 오는가?]

우리 주위에는 하는 것마다 잘되어 행복하신 분들이 있는가 하면 또 괴로움이 그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차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불교에서는 복도 화도 모두 내가 부른 것이라고 합니다. 내가 남에게 기쁨을 주었기 때문에 어느 날 기쁨이 내게 오는 것이며, 내가 남에게 진심(嗔心,성내는 마음)과 원망을 주었기 때문에 내게 원망이 오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을 알기 위해 멀리 전생까지 갈 필요도 없습니다. 지나 간 우리 삶을 조금만 되돌아 보아도 이 뜻은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아쉬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잘 모시면은, 입장이 바뀌어 내가 아쉬울 때 누군가가 나에게 도움을 주십니다. 내가 잘 나갈 때 남을 무시하고 나 잘난 줄만 알면, 내가 어려울 때 다들 나를 떠나 가십니다. 호랑이 옆에 그 어떤 동물도 오지 않는 것은 안 오는 토끼, 사슴의 잘못이 아닙니다. 호랑이가 그런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화사한 봄날, 꽃피는 저 숲 속이 저렇게 기쁨에 넘치는 것은 숲이 모든 생명을 꽃피우기 때문입니다.

부처님, 예수님이 시공을 뛰어넘어 모든 분들의 존경을 받는 이유도, 속이거나 누가 강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 분들이 일체 중생에게 자비와 사랑을 듬뿍 주셨기 때문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