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의 사상 : 선禪과 과학科學
상태바
[특집] 선의 사상 : 선禪과 과학科學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의 思想

  한산시(寒山詩) 가운데 「나의 마음은 가을 달이 푸른 심연(深淵)에 반영되어 맑고 청결하게 빛나는 것과 같다. 어떠한 사물도 이 마음에 비교될 만한 것은 없다. 누가 나에게 이 마음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吾心似秋月 壁潭淸皎溪 無物堪比倫 敎我如何說) 라는 선어(禪語)가 있다. 아마도 중추절의 보름달을 본 사람이면 누구나 이 시(詩)의 표현 속에 나타나 있는 무관심의 희열(喜悅) 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무의식 중에 어떤 자연현상과 접할 때 무아(無我)의 경지를 체험한다. 아마 앞에 내놓은 시(詩의) 표현 속에도 주객을 초월한 몰아(沒我)  의 경지를 나타낸 것이 아닌가 짐작된다. 내가 달을 보고 달이 나를 본다. 나와 달은 이미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다. 단지 침묵 속에 신비의 삶이 있을 뿐이다.  무언(無言)속에 무한한 신비의 세계가 열려있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은 결코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동양인들은 일찍이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왔으며 자연과 일체가 되어 자연의 고동을 하나 하나 자기의 혈관을 통하여 느끼고 그러한 맥박 속에 평화의 삶을 누리어 왔다.

  선(禪)은 그 본질에 있어서 자기와 전존재의 본성을 꿰뚫어보는 최고의 지혜요, 무명(無明)에 의한 고뇌와 속박으로부터 자기를 해방하는데 있다고 한다. 또한 선(禪)은 본래 우리 마음속에 구비되어 있는 창조적이고도 자비로운 충동과 지혜를 깨어나게 하는 것이요,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것이라고도 한다.

  결국 선(禪)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생생하게 살아있는 실상 그대로의 진실을 깨닫는데 그 목적이 있다. 깨달은 사람은 이 세계에 대하여 마음이 열려있어 일체의 자연과 서로 상승하게 된다. 나는 자연에 생명을 주고 자연은 나에게 생명을 준다. 어떤 선사(禪師)는 말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