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의 사상 : 선禪과 문학文學
상태바
[특집] 선의 사상 : 선禪과 문학文學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의 思想

 차원있는 불교문학을 이야기하려면 뭐니 해도 선문학(禪文學)에 있는것 같다.  오도문학(悟道文學)의 오도적 필력을 휘두르는 데는 아무래도 이 선문학이 아니고는 안된다.

 불교적 깊은 철학이나 사상이 산문에 의해서 묘사될 수는 있지만 이것을 작품화 할 때는 직관적 직접적인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직관에 의한 문학의 힘은 역시 선문학(禪文學) 의해서 가능할 것이다. 산문에 의한 사상과 직관에 의한 시, 이것은 반드시 일치된다고는 볼 수 없지만 일반적인 통념과 실제는 그렇게 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은 가능한 것이다. 작가와 작품과의 문제에 있어 작가의 정신이나 사상적 영향이 그 작품에 반영된다. 생각하는 입장에서 이 작가적 상상의 힘을 기르는 이 선문학은 절대적인 것이다.

  선(禪)의 마음은 분별이 없고 상대가 없다. 한물건을 들어 전체에 통하기도 하고 한 게송을 지어 법성일여(法性一如)의 경지를 읊기도 한다. 우리의 상식적인 통념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이 선(禪)의 세계에선 용납되고 그것이 또 시화(詩化)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표현은 반드시 비유적으로 암시적으로 또는 상징적 영탄(詠嘆)식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에 선문전수(禪門傳受)의 심법(心法)이 있고 문학작품이 생겨지는 이유가 있다., 때문에 선계문학은 표면상으로는 평범한 것 같지만 내용상으로는 무한한 함축성을 가져 선(禪)의 경지를 모르는 사람은 그 본의를 이해할 수  없다. 선게(禪偈)가 은유나 비유로 표현하지 않으면 표현될 수 없는 숙명을 가지는 것도 선의 그 내용이 사량할 수 없이 깊고 깊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