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의 실천 : 참선병의 예방과 대책
상태바
[특집] 선의 실천 : 참선병의 예방과 대책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의 實踐

① 序   言

  한 사람의 선리정심한 고승(高僧)이 관폐정좌하여 禪機를 깨닫게 되는 것과 같이 武藝를 익혀 일정한 한계에 도달한 後超凡入聖의 경지에 도달하려면 반드시 內觀自省하여 心性을 見하고 自證三味를 체험해야만이 大乘의 경지에 들어서는 것이다. 達磨尊者는 禪宗의 시조요 禪武道의 達人이셨다. 또한 禪敎方便으로써 內攻法을 창시하여 憎門武道人들에게 암암리에 密敎로써 傳受하신 것이다.

 禪武道는 크게 나누어서 內攻法과 外功法으로 나누어서 分類한다. 內攻法은 靜坐運氣之法이며 外功法은 動中之法으로써 禪法武術이다. 이 內外二功을 心性에 부합시켜 明心見性을 목적으로 修鍊하는 것이다. 특별히 達磨尊者께서 少林寺 僧들에게 武法을 創始하여 가르치신 것은 武道를 연마하여 보호하고 不可思議한 神通力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修鍊시킨 것이 아니며 다만 그것은 수행 중의 副産物的인 것이며 禪武道 수업의 본래 목적은 아닌 것이다. 武道를 전수시킨 참뜻은 修者들을 强健하게 한 연후에 明心見性의 效果를 쉽게 달성시키기 위한 禪敎方便으로 지도했던 것이 分明하다. 佛門이 비록 나개인의 건강과 壽命만을 닦는 것이 목적이 아니요 또한 그렇기 때문에 身體를 重히 여기지 않으나 만일 그렇다면 雄志를 품고 出家하여 成道하지 못하고 早死한다면 어떻게 衆生濟道의 誓願을 다할 수 있겠는가! 신체의 건강이 정신의 方向을 결정하는 것이며 心身이 조화된 절대건강 위에서 智慧와 慈悲를 갖춘 완전한 人格이 형성되야 할 것이다. 佛門에 귀의하여 凡人의 경계를 벗어나 聖界에 이르기란 어려운 것이요, 짧은 시간에 이루기는 더욱 어려운 것이다. 설혹 천부적인 재능을 갖추어 道를 성취한다 하더라도 그 前後에는 모두가 오랜 시간의 潛修靜養의 공부가 필요한 것이요 점진적인 것이니 이것은 반드시 건강한 심신과 체혼 및 비교적 오랜 수명이 있어야 成佛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이 염원을 달성하고자 達磨 尊者는 內功法을 만들어낸 것이다. 內功法은 三乘으로 분류되며 가승마다 內鍛과 外鍛수련법으로 분류된다. 內鍛은 靜坐運氣하는 法이며, 外鍛은 주로 身體의 수약(搜弱)하고 無用한 筋骨을 堅强하고 有用하게 단련하는 수련법이다.

   ② 內功三乘 修鍊과 心身건강

  下乘內功法~下乘內功法은 斷食과 調息으로 心身을 調和시킨다. 禪的의미로 볼때 斷食修行은 우둔한 業障을 녹여서 靈性을 發現시키는데 있는 것이며 단식 수행의 정신적 극치는 禪定三味이다. 二~三차 단식을 수행하고 나면 우리의 머릿속에서 분요하게 맴돌고 있던 잡념이 스스로 멀어져 하나의 마음으로 통일되며 조금도 동요됨이 없는 청정한 마음의 상태가 유지된다. 그러므로 斷食修行 그 자체는 禪의 목적에 도달하려고 부단히 지향하는 수단이며 參禪病을 예방하고 心身을 調和시켜 百病을 물리쳐 체혼을 건강하게 하여 능히 용맹정진에 견디고 명상에 적응할 몸과 마음의 태세를 갖추는 參禪의 第一段階의 수업이다.

  中乘內功法~中乘內功수련은 그 공부가 상승만 못하나  剛과 條가 서로 도와 靜과 動이 相應하고 神氣가 擬結하므로 정신으로 氣를 부릴 수 있고 氣로써 힘을 움직여 氣를 온몸에 두루 돌게 하여 內膜을 충실하게 하고 힘(力)으로써 정신을 더한층 튼튼하게 하는 參禪의 第二段階작업이다.

 上乘內功法~上乘內功수련은 剛과條를 運行변화시키고 神氣를 調和시켜 임의로 부릴 수 있다. 剛은 순전한 剛이 아니며 剛속에 條가존재하는 데 이것이 靜止하면 渾然一氣로 無限히 잠긴다. 修行이 여기에 이르면 모든 생각에서 벗어난다. 모든 차별의 생각에서 벗어 난다. 자기를 잊는 무의식 상태에 놓인다. 明鏡止水와 같은 心的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마음속이 明鏡같아 아무런 때도 묻지않고  一念不生 一念不滅이면 神이 엉기고 氣는 저절로 거두어지고 靜은 스스로 堅固해지는 것이며 만약 마음 속이 잡념으로 분요하고 증애가 기멸하면 神이 소모되고 氣는 흩어지고 精은 敗하게 되는 것이니 곧 參禪病人이 되고마는 것이니 現代參禪指導의 문제점이 여기에 있다고 본다. 現代人은 思考와 根機가 弱하다. 쉬 피로하고 쉬 지치고 권태에 쉽게 빠진다. 불안, 초조, 무기력에 빠져 있는 修座들에게 話頭를 처음부터 준다는 것은 큰 무리이며 건강을 파괴시켜 폐인이 되게하고 禪에 취미를 잃게 하고 마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물론 禪은 禪宗의 한 宗派인 이상 그 宗旨를 究明하기 위해서는 話頭로써 판도하는 것이나 話頭에만 몰두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上氣현상이 일어나 건강이 악화된다는 것은 한 결제만이라도 安居에 전념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가 이 문제를 호소한다. 人體의 혈액의 분포는 대체로 자기 체중의 一三분의 一이고 그중 五분의 二는 하복부의 下丹田에 분포되어 있다. 이것이 이상을 가져오면 변조가 되고 氣가 흩어지고 火氣가 위로 올라가 上氣病이 유발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