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의 실천 : 참선參禪에 용심用心할 점
상태바
[특집] 선의 실천 : 참선參禪에 용심用心할 점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의 實踐

① 머리말

   편집자로부터 참선하는데 필요한 교훈이 될 말을 청해왔다. 아마도 필자가 선방에서 늙었다는 점을 보아 집필이 배당된 것 같다.

 그러나 나는 불행이도 천하대중에게 이렇게 참선해라. 또는 참선에는 이런 점을 경계하라는 등 큰 소리칠 형편이 못된다. 그저 묵묵히 화두와 더불어 늙어가는 것 뿐이다. 참선에 대한 교훈은 조사들의 말이 많다. 새로 내 말이 필요한 것 같지 않다. 그래서 이하에 우리 선방에서 널리 의지하고 있는 조사어록 중에서 우선 박산무이(博山無異)선사의 선경어(禪警語)의 한토막을 초록하여 책임을 면해 보고자 한다.

 

② 박산선사 선경어 요출

   (一) 공부를 짓되, 무엇보다 먼저 생사심을 파하도록 하여야 하니 모름지기 세계와 몸과 마음이 다 이것이 거짓이요 인연으로 엉긴 것이라 실로 주재성(主宰性)이 없는 것을 굳게 간파(看破)하여야 하느니라.

 만일 본래 갖춘 바 큰 이치를 밝히지 못하면 생사심을 파하지 못할 것이요, 생사심을 파하지 못하였다면 무상살귀(無常殺鬼)가 생각생각마다 따라붙을 것이니 어떻게 이것을 쫓아버리랴. 오직 이러한 한 생각을 공부의 문을 두드리는 기와쪽으로 삼아야 하느니라. 그리하여 맹렬한 불꽃속에서 뛰어 나오고자 하는 것과 같이 한걸음도 헛되이 옮길 수 없고 한걸음도 멈출 수 없으며 한 생각도 딴 생각을 낼 수 없고 다른 사람이 구원하여 주기를 바랄 수도 없으니, 마땅히 이런 때를 당하여는 다못 맹렬한 불꽃도 돌아보지 않으며 신명도 돌아보지 않으며 사람이 와서 구원해주기를 바라지도 않으며 다른 생각도 내지 않으며 잠깐동안도 머물러 있지 않고 곧바로 뛰어나와 불에서 뛰쳐나와야 이 사람이   참으로 살아나는 사람이니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