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좌선작법坐禪作法 : 좌선의 자세와 호흡법
상태바
[특집] 좌선작법坐禪作法 : 좌선의 자세와 호흡법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선의 자세와 호흡법

① 坐禪儀의 重要性

   오늘날 참선은 대개 앉아서 하는 좌선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러므로 앉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을 제하고는 좌선의 법식은 좌선학도가 불가불 배워야할 기본과정이다. 좌선법식을 주장하는 것에 대하여 혹자는 선을 형해화(形骸化) 한다고 비난한다. 그렇지만 일반적기준으로 좌선법식은 꼭 필요한 것이다. 이를 등한히하면 기초 건축없이 고층건물을 세우는 거와 같다. 고층건물 일수록 그 기초는 땅속 깊이 굳게 자리잡아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불교에서 참선은 그 핵심을 이룬다. 따라서 제방에서 왕성히 선이 행해지고 또한 선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높다. 그런데도 선의 사상적 측면은 고창되어도 좌선의 법식에 대하여는 사뭇 등한해 보인다. 실지 제방선원에서 좌선이라하면 우선 화두(話頭)로부터 시작한다. 건축으로 비유하면 지상 건축부터 시작하는 셈이다. 그러니 불가불 기초가 허약할 수 밖에 없고, 허약한 기초에는 공부 도중에 많은 장난(障難)이 일어난다. 그 이유는 좌선의(坐禪儀)의 기초과정을 등한히 한데 유인한다. 그러므로 참선을 하고자 하는자는 모름지기 좌선의에서 힘을 얻는데서부터 출발하라고 권하는 바이다. 좌선을 뜻하는 자는 많아도 중도에 퇴실하거나 병을 얻거나 좌선에 자미를 잃게 되거나 또는 좌선에 힘을 얻은 자가 적은 것은 그 원인의 一半이 여기에 있다고 보는 바이다.

 

   ② 坐禪儀의 由來

 선은 댜아나(Dhyana)의 음역인 선나(禪那)를 줄인 말이다. 한문으로 번역하여 정려(靜慮)라고 한다. 선에 대하여는 여러 경의 말씀이 많다. 그 중에 원각경에는 「먼저 수문으로 들어가 닦아 가면 마음 속에 일어나는 생각생각 모두가 밝게 들어나리니 공부를 행주좌와(行住坐臥) 사위의(四威儀) 중에 두루하게 하여 점차 나아가면 마침내 백천세계중의 비 한방울까지도 눈 앞에 보듯이 된다」하여 선의 최초의 방법으로써 수식관을 하되 이 수식관은 사위의 중에 확충할 것을 말씀하고 있다.

 조사들은 선에 있어 마음 자세를 강조한다. 혜능(慧能)조사는 법보단경(法寶檀經)에서 「밖으로 일체 선악 경계에 마음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좌(坐)라 하고, 안으로 자성(自性)을 보아 동하지 않는 것이 선(禪)이라」하였고 몽산(蒙山)조사도 좌선문(坐禪文)에서 같은 말을 강조하고 있다. 「참선하는 자는 모름지기 지선(至善)에 사무쳐 마땅히 성성(惺惺)하여야 하니, 모든 생각을 끊되 혼침(昏沈)에 처(處)하되 욕심이 없고 번뇌에 처하되 번뇌에서 벗어남이 선(禪)이며, 밖으로 흔들어도 동하지 아니하고 안으로 고요하며 흔들리지 않는 것이 좌(坐)며 빛을 돌이켜 반조(返照)하여 법의 근원을 사무친 것이 선…」이라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