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禪은 이론으로 가능한가?
상태바
[특집] 선禪은 이론으로 가능한가?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오解悟와 증오證悟의 과제課題

 ① 印度禪과 中國禪

  「禪」이란 본디 梵語(Dhyana)의 音譯으로서 中國音으로 「禪」(덴) 또는 「禪那」(덴나)라고 그 음을 옮긴 것이다.

 印度에서 말하는 「디야나」는 「생각을 잘 정리(思惟修)한다. 또는 「고요히 생각(靜慮)한다」의 뜻으로 풀이하는데 中國에 와서 「達磨禪」의 第六祖라고하는 慧能大師 이후에는「생각을 정리한다.」「고요히 생각한다」라는 범주를 떠나서 바로 그 마음을 직관하여 담박(頓悟) 깨쳐 見性하는 것을 그 宗旨로 내세우므로 印度에서 말하는 禪과는 그 性格을 달리하였다.

 印度에서 말하는 禪 은 「戒· 定·慧」三學에 있어서는 「定」이되고 布施 · 持戒 등 六바라밀에 있어서는  第五 禪那波羅密이 되는데 그 禪은 우리 마음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시끄러운 생각을 잘 정돈하고 고요히 정신을 한데 집중하여 나중에는 그 정신이 아주 寂靜한 不動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定」이라 하고 또「禪那波羅密」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中國에서 말하는 「禪」은 그와 같은 것이 아니다. 생각을 정돈하느니, 고요히 생각하느니 할 것도 없고 바로 自己의 本來佛性을 바로 보아 깨치라고 하였다. 곧 「不立文字 敎外別傳 直指人心見性成佛」이라는 표방을 내세운 것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印度禪은 「不立文字」니 「見性成佛」이니 하지 않았고 먼저 부처님의 敎義와 敎訓을 착실히 받들어서 三學 · 六道의 모든 行을 닦으면서 그 가운데 禪도 닦으라는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敎義 밖에 따로 禪이 있다고 할 수 없음과 아울러 모든 敎義와 理論을 무시하거나 제거하고 禪만 닦으라고 한데는 없다. 다만 文殊般若經에서는「만일 사람이 잠깐 동안이라도 靜坐하면 恒沙의 眞金塔을 조성한 것보다 낫다. 寶塔은 마침내 부서져 티끌이 되지만 한 생각 바로 깨침은 부처를 이룬다.」

 라고 하여 萬行가운데 禪行이 가장 우수하다는 것을 말하였다.

 그런데 中國에 있어서도 처음 達磨禪에서는 稜伽經으로 指針을 삼아서「佛語心品」에서 부처님이 말씀한 가운데 마음을 第一義를 삼았다. 그리고 文字에 의지하지 말라. 文字는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과 같다는 등의 文句에서 차츰 敎義밖에 따로 마음을 보고 깨닫는 법을 지시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뒤 第五대 弘忍和尙은 「본래의 眞心을 지키는 것이 열반의 근본이며 道에 들어가는 要門이며 十二部의 宗이며 三世諸佛의 祖이다」라고 하여 本來로 로 淸淨하여 不生不滅하는 眞如心을 잘 수호는 것이 佛法의 第一義가 된다고 하였다.

 다음 弘忍의 第子 神秀의 作이라고 하는 「觀心論」에서는 「마음을 觀하는 한 法이 모든 行門을 총섭한다」고 하여 印度的 禪과 차츰 그 면모를 달리하여 갔으며 다음에 어떤 禪師에 의하여 지어진「血脈論」에서는

「앞의부처와  뒤의부처님이 마음으로써 마음을 전할 뿐 文字를 세우지 않았다」고 표방하여 「以心傳心 不立文字」라는 모토가 여기에서 비로소 나타났다. (이 論을 達磨說이라고 하나 실은 神秀以後에 나타난 글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