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기독교의 조상숭배
상태바
[특집] 기독교의 조상숭배
  • 관리자
  • 승인 2008.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숭배의 문제를 기독교적으로 조명한다면 거기에는 몇가지 측면이 부각된다.  우선 조상에 관한 성서의 관점인데, 성서가 말하는 인간의 조상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며 하나님과 계약관계를 가진 상호불가분의 의존적 존재다.  그 다음은 종교일반이 인간적 조상에 대하여 신적인 종교의식을 통하여 예배와 제사를 드려서 받들지만 기독교에서는 인간적 조상을 그렇게 보지 않는다. 

다만 조상이란 하나님의 믿음과 구원의 약속을 그 후손들에게 전해주는 신앙전통의 전승자에 불가하다.  마지막으로 일반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조상이란 인간의 삶의 역사적 전통을 그 다음 세대에게 전해주는 전통의 계승자다.  조상이란 과거를 싣고 현재와 미래로 흘러가는 배와 같은 존재다.  그런점에 인간은 그의 인간적 조상을 귀중하게 여기고는 있지만 결코 신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1.  성서에서 보는 조상

  성서에서 보는 인간의 최초의 조상은 아담이다.  아담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하나님은 자기와 닮은 존재로서 인간을 지었다고 한다.  그리고 인간은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 가운데 매우 뛰어난 걸작품이라고도 말한다.  그런데 이 인간이 하나님이 지으신 그대로 있지않고 자기마음대로 놀았기 때문에 죄를 짓고 타락하게 된다.  타락한 인간을 하나님은 그냥 보고 있을 수 없어서 다시 구원해 주기로 약속한다.  구원은 인간이 다시 하나님의 뜻에 충실하게 복종하고 따르기로 약속하는 데서 보장된다.  이것이 하나님과 인간의 최초의 조상 아담사이에서 이룩된 창조자와 피조물 사이의 순수한 존재 관계의 형식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