婬欲의 종교적 醇化
상태바
婬欲의 종교적 醇化
  • 관리자
  • 승인 2008.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을 행하는 길

「빛을 행하는길」의 주제(主題)로 대승 경전의 여러가지 보살행(菩薩行)이 구체적으로 제시 되어 왔다.오늘은 그러한 대승 경전보다도 더 원초적인 아함경(阿含經)을 배경으로 부각된  어느 남녀 수도승의 청순한 사랑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함에는 부처님과 그의 제자들을 비롯한 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그러나 그들은 한결같이 인간적이라는 점에 말할 수 없는 친밀감을 느낄수가 있다. 대승 경전의 부처님은  일체의 차별 망상을 초월한 절대적인 진리의 몸으로 등장하고 제자들 또한 빈틈없는 보살 마하살이 주가 되고 있다. 그러나 아함의 부처님은 따뜻한 인간의 스승이며, 그의 제자들 또한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려는 번뇌로운 수도승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때로는 가르침을 의심하고 때로는 애욕에 번민하는 냥이 우리들 법부와 통하는 바가 없지 않은 것이다.

 그러한 아함의 인물중에서 남달리 인정이 많은 이는 아난(阿難)이다. 부처님의 상수시자(常隨侍者)로 뽑혔을 때 그는 세가지 요구조건을 내걸었다. 부처님께서 법복(法服)을 그에게 빨게하시지 말것, 공양 받으신 음식물을 베풀어 주시지 말것, 그리고 향실(香室)에 함께 있도록 하시지 말것. 이것은 자기 혼자만이 너무나도 많은 은총을 입게될까 저허로운 마음에서 였던 것이다.

 부처님을 양욕해 준 마하파자아파티(大愛道夫人)가 출가를 바랬을 때 부처님은 여인의 출가를 극력 말리셨다. 여인이 출가하면 불법의 수명이 五00년은 감하리라는 것이다. 그러나 먼 길을 맨발로 따르면서 출가를 구하는 그녀의 애틋한 심정을 보다 못해 부처님께 청하여 마침내 출가를 허락받게 한 것도 아난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