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불설우란분경에 나타난 효
상태바
[특집] 불설우란분경에 나타난 효
  • 관리자
  • 승인 2008.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상숭배

 우란분경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부처님께서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목견련은 육신통(六神通)을 얻은 다음에 부모님이 젖먹여 길러 주신 은혜를 갚으려고 도안(道眼)으로 세간(世間)을 둘러 보았더니 돌아가신 어머님께서 아귀가 되어서 음식을 보지 못하여 피골이 상접하여 있었다. 목건련은 슬퍼하면서 곧 발우에 밥을 가득담아서 어머님에게로 가서 드렸다. 어머님은 왼손에 발우를 들고 오른 손으로 밥을 집어 먹으려고 하였지만 밥은 손에서 입으로 가는 순간에 불이 붙는 탄(炭)덩어리로 변해버렸다. 그래서 먹을 수가 없었다. 목건련은 크게 슬피 울면서 부처님에게로 와서 이일을 모두 말씀드렸다.

 부처님은 목건련의 말을 듣고 말씀하시기를, 너의 어머님의 죄근(罪根)이 매우 깊에 맺혔다(深結). 그러므로 너의 한사람의 힘으로는 어머님을 구제하지 못한다. 너의 효순한 외침이 하늘과 땅을 감동시켜도 天神, 地神등 기타의 어떤 神도 가령 천왕신(天王神)이나 사마외도(邪魔外道)들의 힘으로도 구제하지 못한다. 오직 시방중승(十方衆僧)의 위신력으로 해야만 비로소 어머님은 그 고통으로 부터 해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셨다.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제 너를 위하여 구제법을 이야기 하겠다. 그리하여 모든 괴로움과 어려움과 근심과 죄장(罪障)을 소제(消除)하도록 하겠다.

 7월 15일에 스님들이 자자(自恣)할 때에 현재 부모님이나 또는 과거 7세의 부모님들 가운데서 액난(厄難) 가운데에 있는 자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백미오과(百味五果)와 그릇, 향유(香油), 등촉(燈燭), 걸상, 좌보등 일용품을 마련하여 대덕중승(大德衆僧)들에게 공양하라. 그러면 선정을 닦거나 四道果를 얻었거나, 또 나무 밑에서 경행(徑行)을 하거나 또는 六通이 자재하여 성문과 연각을 교화하거나 또는 十地보살로서 권현비구(權現比丘) 하였거나 그 모든 聖衆들이 모두 다 同一心으로 공양을 잘 받고 청청계(淸淨戒)와 성중지도(聖衆之道)를 갖추어서 그 德이 왕양(汪洋)하리라. 그런 자자승(自恣僧)들을 그렇게 공양드리면 그 공양을 드린 사람의 현재부모님 및 7세부모님은 물론 육종친척(六種親戚)이 모두 그날 당일로 三途의 苦에서 벗어남을 얻게 되리라. 모두 해탈하여 의식은 자연스럽게 되고 현재부모는 복락이 백년이 될 것이고 7세의 부모도 모두 화광천(華光天)에 化生하여 한이 없는 즐거움을 얻으리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