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와 더불어 함게 가는 길(同事)
상태바
형제와 더불어 함게 가는 길(同事)
  • 관리자
  • 승인 2008.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Ⅰ 보살은 이와같이 교화한다

 1, 아난다와 백정의 딸

 아난다는 부처님의 사촌동생이면서, 부처님 임종때까지 줄곧 시봉해 온, 말하자면 수행(隨行)비서이다. 하루는 성(城)에 들어가 걸식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목이 말라 길 옆의 우물을 찾아갔다. 마침 그 우물에는 한 아름다운 처녀가 물을 긷고 있었다. 아난다가 물을 청하였다. 그러나 처녀는 신분이 미천한 백정의 딸이었기 때문에, 고귀한 사문(스님)에게 누를 끼칠까봐 사양하였다. 아난다는 말하였다.

『그 무슨 말씀이오. 나는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보는 사문입니다. 조금도 염려하지 마십시요.』이에 처녀는 크게 기뻐하며 물을 떠주었다.

 그러나 이게 탈이었다. 그 백정의 딸은 아난다를 잊을 수가 없었다. 홀로 고민하다가 마침내 어머니에게 고백하고, 어떻게 해서라도 아난다와 함께 살게 해달라고 간청하였다. 어머니는 소문난 무당으로 주술(呪術)이 뛰어났다. 몇 번 만류하다가 딸이 병들어 눕자, 주문을 외고 굿을 하였다. 어찌된 영문인지 아난다도 백정의 딸이 자꾸만 생각나서, 자기도 모르는 발길이 그 처녀의 집으로 향하곤 하였다. 인간적인 애정과 승려의 본분 사이에 방황하던 아난다는 마침내 부처님께 나아가 눈물을 흘리며 사연을 고하였다.

 부처님은 곧 백정의 집으로 찾아 가셨다. 계급차가 너무도 혹심했던  당시의 인도 사정으로 이런 일은 상상할 수가 없었다. 부처님은 세존(世尊)이시고 또한 왕자가 아니신가. 제자들이 굳이 만류하였지만 부처님은 끝내 뿌리치고 여인의 집으로 나아가 말씀하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