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현대인과 조상숭배
상태바
[특집] 현대인과 조상숭배
  • 관리자
  • 승인 2008.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현대의 유물주의적 성격

  현대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근세와 비하여 특징지워 말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물질주의적 경향을 지닌 세계관도 그 중에 큰 몫을 차지하리라. 우선 눈앞에 나타난 것만을 아는 것이다. 눈앞에 드러난 것 인식권내에 들어와 있는 것만을 존재로 보고 거기에 합리적인 이론과 가치를 세워간다.

  그러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은 우선 무시해 버린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이제까지의 자기가 믿고 있던 지식이라는 무장으로 꽁꽁 묶었던 주견이 새로운 발견 새로운 이론으로 연신 허물어지는 것을 보면서도 역시 미지의 문제에 대하여는 우선 부정해 놓고 본다.

  그런데도 우리 주변에는 이해될 수 없는 또 하나의 현상이 존재한다.

  한식날이나 추석날 서울 청량리밖에 있는 망우리 묘역을 보라, 이 날이면 새벽부터 이 지역 묘역으로 시민들이 흘러 들어간다. 온갖 차량이 길을 메우고 큰 소동이다. 물론 망우리 주변 산은 사람들로 덮혔고......

  근래 묘지는 사뭇 아담해지고 깨끗해진 것을 넘어서 일부에 호화 묘지를 문제삼을 정도에 이르렀다. 이미 가신 분들을 생각하고 그분들의 뼈가 묻힌 묘역을 찾아서 온갖 일들을 뒤로 미루고 모여드는 것이다. 그리고 정성을 다하여 공경을 드리는가 하면 가슴속에 묻혔던 생각들을 털어놓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푸념도 하고, 때로는 넋두리도 한다.

  여기 묘지에 무엇이 있다는 것일까. 현상적인 감각적인 현대인의 눈에 무엇이 보였다는 것일까?  거기에 작고하신 옛 어른들이 머물러 있고 대화하며 이 헌공하는 정성을 받는다는 것일까?

  대개들 죽으면 그만이라 한다. 그런데도 그만은 아닌 듯하다.

  현대인에게는 눈 앞에 열려있는 현실이 있고 그 밖에 어쩌면 또 하나의 차원을 달리하는 현실이 있는가 보다. 거기에 조상이 있고 고인들이 있고 시간을 넘어서 대화하고 마음을 교류하고 서로 이바지하고 돕는 또 하나의 세계가 있는상 싶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