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불교] 중도 中 道
상태바
[알기쉬운 불교] 중도 中 道
  • 관리자
  • 승인 2008.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치우침과 집착이 없는 생활

 도를 닦는 사람으로서 피하지 아니하면 아니될 두가지 치우친 생활방식이 있다. 그것이 첫째는 오욕의 종이 되어 오욕에 빠져 사는 천한 생활이고, 또하나는 부질없이 자기 심신을 괴롭히는 고행하는 생활이다. 이 두가지 치우친 생활방식을 떠나서 마음의 눈을 열고 지혜를 밝혀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것이 중도의 생활방식이다.

 중도의 생활방식이라는 것이 무엇이냐 하면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실, 바른 생활, 바른 노력, 바른 기억, 바른 마음의 통일 등 8정도이다. 앞서도 말한 바와 같이 모든것은 인연따라 생멸하는 것이므로 모두는 유와 무를 여의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어리석은 사람들은 혹은 유라고 보고 무라고 보나 바른 지혜에서 보면 유와 무를 여의어 있다. 이것이 중도의 바른 견해인 것이다.

 재목 하나가 큰 강을 떠내려 가고 있다고 가정하다. 그 재목이 좌우 언덕에 걸리지 않고 물 가운데서 가라앉지 않고 육지에도 올라가지 않으며, 사람이 건지지도 않고, 물결속에 말려들지도 않고, 재목이 속에서 썩지 않는다면 그 재목은 마침내 바다로 흘러 들어갈 것이다. 이 재목과 같이 안에도 집착하지 아니하고 밖에도 집착하지 아니하고 유(有)에도 집착하지 아니하고 무(無)에도 집착하지 아니하고,  선에도 사로잡히지 않고 악에도 사로잡히지 않고 정(正)에도 사로잡히지 않고 사(邪)에도 사로잡히지 않아서 미(迷)를 여의고 깨달음에도 체(滯)하지 아니하며 중류(中流)에 몸을 맡기는 것이 도를 닦는 사람의 중도의 견해며 중도의 생활방식이다.

 [2] 사로잡힘이 없는 생활

 도를 닦는 생활에 있어 중요한 것은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모든것은 생한것이 아니며 멸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정해진 성질이 없다는 것을 알아서 사로잡히지 아니하고  자기가 행하는 선(善)에도 사로잡히지 아니하고 일체 것에 결박되어서는 아니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