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유마경 입불이법문에 대하여
상태바
[경전의 세계] 유마경 입불이법문에 대하여
  • 관리자
  • 승인 2008.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유마경의 세계

 유마힐 이란 이름이 [비마알라키르티]의 음역에 비롯된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비마알리], 즉 [때없음][맑고 깨끗함]이라 불리는 사람, 이것이 [유마힐]의 뜻이다. 그래서 한역에서는 또 무구칭 또는 정명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려지게 되었었다. 우리는 이 이름이 이 경의 내용과 무관하지 않음을 주목해야할 것 같다. 이 [비마알라키르티]란 사람이 역사적이 실재인물인가 아닌가 하는데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문이 많아 확실한 말을 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하여간 이경 자체에서 묘사하는 바에 의하면 재가보살의 이상적 모델인 것만은 틀림이 없다.

 처자를 거느리고 세속의 생업에 종사하며 사는 거사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항상 범행을 닦아 조금도 생활에 문란함이 없으며, 불법에 통효해 세속적인 사물이거나 또는 종교적인 집착하는 일 이 없었다. 그는 가난한 사람, 고통중에 있는 사람, 병든 사람, 이러한 모든 불행한 사람을 보면 그들의 아픔을 자기의 아픔으로 여겨 이들을 돕고 이들을 보살피는 일에 힘쓰고, 또 문란한 행위를 하는자는 이를 가르치고, 세상의 잘못된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술집이건, 궁전이건 가릴 것 없이 그 곳을 찾아 옳게 사는 길을 가르친 사람이었다. 그의 이름이 [청정무궁함]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리하여 유마경은 바로 그러한 생활, 그러한 이상을 천명하는 것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고 보아 무방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