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유마경의 보살사상
상태바
[경전의 세계] 유마경의 보살사상
  • 관리자
  • 승인 2008.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유마경의 세계

 유마경 문질품에 [어리석음과 탐심으로부터 나의 병은 생겼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병에 걸려 있으므로 나도 병들었습니다. 만약 모든 사람들의 병이 나으면 그때 나의 병도 치유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보살은 중생을 위하기 때문에 생사에 들었고 생사가 있는 곳에 병은 있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중생이 병을 떠날 수 있으면 보살도 병이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장자에게 외아들이 있어 그 아들이 병들면 그 부모도 병들고 만약 아들의 병이 나으면 부모의 병도 낫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보살도 이와 같아서 모든 중생을 내 자식과 같이 사랑하고 중생이 병을 앓을 때는 보살도 병을 앓으며 중생의 병이 나으면 보살의 병도 낫습니다. 또 이 병이 무엇으로 인하여 일어났는가 하면 보살의 병은 무량한 자비로부터 생겼습니다.] 고 되어 있다. 이것은 유마경에 나타난 보살정신을 단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중생과 부처의 세계를 동격으로 올려 세운 유마거사는 누구이며 무량한 대비심이 바로 중생의 병을 관찰하는 소인으로 본 사상은 어디서부터 연유한 것인가. 그 사상의 배경이 될 유마경 성립의 과정을 잠깐 살펴 보고 그 사상의 깊이를 보고자 한다.

 이 경의 원명은 [비마알라키르티 . 니르데샤. 수우트라]이다. 비마알라키르티란 거사의 행화를 통하여 이루어진 경이므로 그와같이 이름하게 되었다. 한역된 유마힐은 그 음역이나, 의역하면 무구칭 . 정명이라하여[때묻지 않은 ][명성이 높은] 등의 뜻이 있다. 이 경은 반야경 다음으로 이룩된 초기 대승경전 가운데 부처님이 교설한 것이 아니라 대승적 보살사상을 가진 거사 유마에 의하여 이룩된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을 대표하여 대승적 육바라밀사상, 더 나아가 십대수삼원 사상이 승만부인에 의하여 이룩된 승만경과 함께 공 . 불이의 사상을 체계화시킨 것이 유마경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