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논단] 불교교육의 제문제(諸問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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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논단] 불교교육의 제문제(諸問題)
  • 홍정식
  • 승인 2008.01.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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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수도량의 설치를 제창함

   一 ,   현 불교교육의 문제점

 우리 종단의 불교교육은 현재 두 가지 양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재래식 강원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종립학교를 통한 현대적 학교 교육이다. 이 중에서 승니(僧尼) 교육의 주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재래식 강원교육이라는 점에 우리 불교교육의 일차적인 문제성이 있다. 불교의 교육 이념이「나」를 깨우치는 데에만 있다면, 재래식 강원교육이라고 해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사미과(沙彌科).......초심(初心),  발심(發心),  자경(自警),  치문(緇門)

   사집과(四集科).......서장(書狀),  도서(都序),  선요(禪要),  절요(節要)

   사교과(四敎科).......능엄(楞嚴),  기신(起信),  금강(金剛),  원각(圓覺)

   대교과(大敎科).......화엄(華嚴)

의 사과(四科)로 구성된 이역(理繹)과정은 화엄선(華嚴禪)적인 입장에서 교학 연찬의 길은 훌륭하게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교의 교육이념이 「나」를 깨우치는데에만 있지 않고 「남」을 깨우치는 데에도 있다고 할 경우, 더구나 대승불교에서는 「나」보다도 「남」을 깨우치는 데에 중점이 가 있다고 할 경우, 승니 교육이 강원 교육으로만 행해질 때 심각한 문제가 제기된다.

「남」을 깨우치는 전법활동의 지도적 위치에 서야 할 승니는 무엇보다도 먼저 그 「남」의 괴로움이 어떤 것이며, 그 남의 생각이 어떤 것인가를 잘 알지 않으면 안된다. 남을 모르고 남을 가르칠 수는 없는 법이다. 재래식 강원교육이 이렇게 남을 아는 지도자로서의 승니를 교육하는데에 부족함이 없다고 볼 수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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