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노트] 5. 형제 관계
상태바
[정신분석노트] 5. 형제 관계
  • 정희용
  • 승인 2008.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분석 노트(5)
오코노기 케이고(小此木啓吾)

(1) 형이 되는 길

[제임스딘]의 명화 [에덴의 동쪽]의  테-마는  형제간의 숙명적 대립이었다.

대개는 엄격한 도독적인 부친의 입장에서는  형은 자유를 즐기고 인생을 향락하려는 아우를 사사건건 멸시한다. 형은 사리도 알고 교양도 있으나 인간의 애정이나 의존심을 내심에서는 비난하는 심정에 있다. 아마도 이 형과 아우와의 차이는 어린 시절에 엄마를 둘러싼 입장의 차이에서 유래하는 것이리라.

형은 엄마에게 응석 부리고 싶어도 동생이 있는 것이다.

 [ 형이니까 점잔치요?  동생은  작으니까 어쩔 수 없지요>  형님은 참 점잔쿠만!  동생과는 전혀 다르구만.....   . ]이런 시긔 엄마의 교윱이 몸에 배어 있는 것이다.

형쪽에서 보면 동생은 제멋대로이고,  욕심꾸러기이다. 동생이 보면 형은 위선적이고 소심장이고 간사하고 인간미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 형님 심리에는  ㄷ대개의 경우 아우에 대한 질투와 선망의 정이 숨겨져 있다.  그리고 형은 자기의 이런 저열한 감정은 모두 극ㅂ복하였다고 확신하고 보다 형답고 보다 따뜻하게 동생에게 대하려고 한다.  처음에는 反動形成이었던 이 형의 태도도 차차 몸에 배게 되어서 형다운 것이 진짜가 돼 버린다.  더우기 그 가정에 아버지나 모친이 없을때는 문자그대로 형이나 누나가 아버지 대신 엄니 대신 돼 간다.

그리고 이러한 형에의 길을 훌륭하게 해낸 인물이 사회적 지도다다 되기도 한다. 예컨대 이런 類의  인품을 가진 현대사회인으로는 종종 야구 거인군의 川上 감독이나 롯데의 金田 감독을 든다.

저들은 둘이 다 몇사람의 帝妹를 돌보면서 立身하였고 그러한 노력은 동시에 사회인으로서의 완성에도 연결된 사람이다. 동생들이 골치거리이기는 하지만  미소라. 히바리(가수)도 역시 이런 류의 (누님道)를 실천한 한 사람이라 할 것이다.

(2) 형제의 상극

   그러나 한편,  이 형에의 길이란 것이 동생에게 언제나 반드시 감사와 존경의  念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다. [에덴의 동쪽]과 같은 형제관계는 종종 일어나는 것이다.

    일본에서 옛부터 유명한 것은 願類朝 그의 동생 義經이고 가까이는 太帝治와 그의 형(元靑森縣知事)과의 관계가 있다.  太帝治의 경우 그 지방 대지주의 아들로서 형은 현 지사까지 된 보수적 명사이고 그 지방  기존 사회층의 대표적 인물인데 반하여 동생 태제치는 학생시대부터 맑스주의로 넘어가 시종일관 이 형에게 반항을 계속하고 있지만 여기에는 항상 형의 우월감과 아우의 열등감이 따라다닌다. 아마도 형이 보기에는 태제치는 아직 젖이 덜 떨어진 어린 동생이었으리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