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의상사상(義湘思想)의 사회적 성격
상태바
[특집] 의상사상(義湘思想)의 사회적 성격
  • 김영태
  • 승인 2008.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전통사상의 현재

  교단의 중흥은 물론 그 원만하고 투철한 사상과 맑고 깨끗한 몸가짐으로 후진을 양성하여。。。。。

  1 해동(海東)에 난 큰 나무

 의상법사(義湘法師)가 당나라로 가서 종남산(終南山)의 지상사(至相寺)에 지엄(智儼)화상을 찾아갔을 때의 일이었다. 그 전날 밤 지엄(智儼)스님은 꿈을 꾸게 되었는데, 그 꿈에 한 그루의 큰 나무가 해동(신라)에서 나서 가지와 잎이 매우 무성하여 그 그늘이 당나라에까지 드리웠으며 그 나무위에 봉황의 집이 있으므로 거기에 올라가 보니 마니보주(摩尼寶珠)가 하나 있는데 그 빛이 멀리까지 비치었다는 것이다. 그 꿈을 꾸고난 지엄화상은 이튿날 아침에 깨끗이 청소를 하고 기다렸더니, 바로 해동(신라)의 의상법사가 찾아왔더라는 것이다.

 이것은 한낱 꿈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의상이라는 한 스님이 보여준 그 생애의 진가(眞價)가 잘 상징되어 나타나 있다고 할 것이다. 즉 의상은 신라가 낳은 위대한 고승이지만 그 그늘은 중국을 덮었고 그 빛은 멀리에까지 비치었기 때문이다. 스승 지엄화상이 화엄의 묘의(妙義)를 七十二개의 법계상도(法界相圖)로 나타내 보였을 때 의상은 하나의 법계도인(法界圖印)을 그려서 스승에게 보였다. 그 때 지엄은 의상에게 

『그대의 이 한 도인(圖印)이 나의 칠십이도(七二圖)보다도 훨씬 훌륭하다. 그대야말로 법성을 증득하고 부처님의 참 뜻을 통달하였구나.』하고 감탄하며 그 도인(圖印)에 해석을 붙이게 하였으므로 거기에 삼십구(三十句)의 게송을 지었으니 그것이 유명한 법성게(法界圖記)라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스승을 능가하였다는 것만이 아니고 의상의 한 덕이 당나라 불교계에 일깨움을 더하여 주었다는 뜻도 된다. 그는 스승 지엄화상이 돌아간 (六六八)지 삼년 후(六七一)에 귀국하였는데, 그동안 그는 스승의 뒤를 이어 종남산 지상사를 중심한 중국 당시의 화엄학계를 지도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그의 동문으로 알려진 중국 화엄종의 완성자 강장국사 현수 법장(康藏國師 賢首 法藏)도 그에게 배웠으리라고 볼수 있으니, 법장은 비록 지엄화상에게 화엄을 배우기는 하였으나 지엄 입적때에 26세의 행자로 있다가 그 2년후에 비로소 사미계를 받은 후진이기 때문이다. 법장이 화엄학을 대성시킨 것에는 지엄화상 뿐만이 아니라 의상의 힘도 적지 않았으리라고 볼 수 있다. 지엄이 입적전에 의상을 칭탄한 것이나 그 후의 위치 등에서도 짐작할 수 있는 일이지만 나중에 화엄종을 대성시킨 법장이 의상에게 서신과 저서등을 보낸 사실들을 미루어서도 알 수 있다 할 것이다.

 그리고 그가 당나라 지상사에 있을 때 유명한 도선율사(道宣律師)가 그 이웃 절에 있으면서 언제나 천공(天供 하늘 음식의 공양)을 받았는데 그 천공을 대접하기 위해서 의상을 초대한 일이 있었다. 그러나 바릿대를 펴놓고 아무리 기다려도 천공이 도착하지 않으므로 결국 의상은 그냥 돌아갔는데. 의상이 간 뒤에야 天使가 음식을 가지고 왔으므로  도선이 천사에게 늦게 온 사유를 물은 즉 천사는 『동구에 신병(神兵)들이 옹위하여 막고 있어서 들어오지 못하다가 이제 신병이 물러갔으므로 들어왔읍니다』고 하였다. 그래서 도선은 의상에게 화엄신중이 옹위하고 있음을 알고 그 도력이 높음에 감복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율종(남산종)의 창종자이며 지율(持律)과 학덕이 높기로 유명한 도선율사(道宣律師) 보다도 의상의 도력이 높다는 것을 보인 설화로 볼 수 있으나, 이와 같은 설화가 나올만큼 그가 당나라 불교계에 끼친 영향력이 컸고 또 그 학덕이 중국 고승을 능가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