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의 산아조절론 (4) 인간승리를 위한 서장
상태바
불교인의 산아조절론 (4) 인간승리를 위한 서장
  • 광덕스님
  • 승인 2008.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인의 산아조절론 (4)

 --  佛敎人의  産兒調節論   (4)

   그러기에 중생인 한 설사 고급 영이라 할지라도 淫性이 있는 것은 면할 수 없다. 다만  고급 영일수록 음욕이 淡薄하다는 것뿐이다.

   [음욕이 담박]하다 함은 무슨 뜻일까? 애정에 있어 감각적인 충동이 적다는 뜻이다.  감각적인 출동이란 물질적 결합에의 강렬한 충족욕이며 자기실현에의 강력한 습성화를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경의 말슴에 동일한 욕계천의 천인이라 하더라도 음욕이 담박한 정도에 따라 高級天에 주하게 되고 애정결합의 방법에도 차이가 있다는 말씀이 수긍이 간다.

   이와 같이 인간의 인격형성에도 감각적인 애정결합에의 욕망이 담박할수록 [인격의 고결]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격도야에 있어 진리의 자각과 진리에 卽한 덕행의 훈습이 절대 불가결한 것이지만 그 중에서 [음욕의 절제] [음심의 담박화] [본능의 자제]는 특히 중요한 것이 된다. 여기서 우리는  아무리 증력이 뛰어나더라도 본능을 억제 못하거나 성도덕이 문란하다면 그는 이미 인간형태를 계속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로 전락해 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이다.

7. 산아조절론

(16) 오늘날의 산아제한을 점검한다.

   이상에서 논한 바를 거듭 정리해 보기로 한다. 인간의 본실상은 불성이라는 절대적인 무한자성원만체이지만 미혹으로 인하여 그와 같은 본지를상실(착각)하고 현상적이며 감각적인 대상과의 관계에서 자기를이식하게 된 것이 범부 중생이다.  이들은 물질적인 것에 탐착할 수록 더욱 깊이 자기 상실에 떨어지고 품격은 저열화된다. 따라서 범부 중생의 본질은 미한 영성이며 이 영성이 인간육체를 얻는 것이 현상 인간이다. 이 지상에 고급 영성인 인간을 탄생시키려면 동위영성으로서의 인간(부모)의 품격이 고결하여야 한다.  품격의 고결은 靈識의 明淨을 의미하며 그것은 물질과 감각에 담박하고 지혜와 덕성이 원만하다.

   대강 이상으로 요약된다.

   여기까지 온 독자들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시행되고 있는 [산아제한]에 대하여 불가불 할말이 없지 못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