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좌담] 믿음이란 어떤것인가 (서돈각, 목정배, 광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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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좌담] 믿음이란 어떤것인가 (서돈각, 목정배, 광덕)
  • 광덕
  • 승인 2008.01.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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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돈각, 목정배, 광덕

ㅡ믿음의 출발과 성숙과 그 사회적 의미ㅡ

  믿음의 특징과 내용

 광덕 : 신앙을 갖는 사람들은 종교에 따라서 믿음의 내용이 각각 다르리라고 믿습니다。하느님이 은혜를 주신다느니 신이 죄를 사하여 주신다느니 각기 종교에 따라 특징과 내용이 있습니다。불자의 믿음은 어떠한 것인지 그 특징이라 할까 믿음의 내용에 대하여 먼저 말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돈각 : 힌두교의 경우 브라만이나 비슈느, 또 시바신을 믿어서 이러한 신들이 창조주이고 길흉화복의 주재신이리 하는 등 종교에 따라 특징이 있죠。우리 불자는 일체주생이 모두가 부처님 성품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이 그 기초가 아닌가 생각됩니다。사람의 존귀한 가치와 만인의 평등도 함께 거기 있는 것이죠。부처님의 말씀은 퍽 많지마는 그 말씀을 이론만으로 파악하려는 데는 학문은 될지언정 믿음과는 좀 다르지 않나 생각됩니다。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불교는 심오한 동양철학이니까 믿는다。」라 한 것을 보았는데 그 분의 독특한 신앙으로 보아 잘못 표현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목정배 :  기독교의 경우 원죄의 존재를 믿고 신을 믿으면서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만 불교에서는 죄를 인정하지 않지요。윤리적인 규범을 어긴죄는 인정하지만 그러나 현상적 인생은 고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고에서 벗어나는 해탈의 길을 가르쳐서 마침내 불성을 자유롭게 쓰는 것을 부처님은 가르치고 있습니다。그래서 불자의 믿음의 출발은 인생의 현실을 낙이라 하는 것이 아니라 고라고 인정하는데 두어야 하지 않나 생각 됩니다。

 서돈각 : 현실을 직시한다는 뜻에서 말하면 현실은 고통이고 고통은 과거에 지은 바 업에 기인한다고 하고 또한 업과 과거를 말하게 되면 저절로 윤회를 두고 말이 되는 것인데 이 점은 스님께서 한 말씀……

 광덕 : 믿음의 출발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 인가에 대하여는 저는 좀 다른 곳을 강조합니다。앞서 서선생님께서도 말씀하신 바 있지만 「내가 불자다。」라는 사실을 믿는 것이라 말합니다。부처님께서 지혜와 자비가 원만하시고 모든 위력과 덕성이 원만하시어 터럭끝만한 부족도 없는 것처럼 이러한 부처님의 공덕생명이 바로 나 자신의 본분이며 본면목인 사실을 믿는 것이지요。현실적 눈으로는 결함도 있고 고통도 있는 것이지만 이것은 현실만을 볼뿐 지혜의 눈에서 실상을 본 것은 아니어서 불자는 비록 자신이 고통 많은 범부일망정 자기의 본분이 바로 불보살님과 차이 없는 불성의 주인이라는 것을 믿는 것이라 생각합니다。내가 불자다 라는 믿음이 범부를 필경의 목적지로 몰고 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정배 :  저는 학생들과 불교를 3법인(三法印) ·4제(四諦) 등 법문으로 시작합니다마는 스님은 단번에 최상승의 신앙을 말씀하셨습니다。이것이 스님의 특징이기도 합니다。(웃음)

 광덕 : 부처님의 말씀을 받아 믿고 배우되 근본지표는 변할 수가 없겠지요。처음부터 믿음은 구경처에 두고 수행은 현실에 처해서 하나하나 닦아가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철학적 믿음이라는것

 서돈각 : 얼마 전 불교에 관한 공부를 많이 하신 분을 만났습니다만 이 분 말씀이 나는 석가모니불은 믿지만 그 밖의 아미타불이나 관세음보살은 믿지 않는다 하는 말을 들었지요。그분 말씀으로는 역사적인 인간 석가모니의 존재는 믿지만 그외의 것은 불신한다는 거예요。이 분도 지도적인 불교학자인데 이 분의 영향으로 우리 불교가 이런식의 신앙으로 되어간다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우리들 불자는 깨달음에 앞서 부처님의 말씀을 믿고 그 참뜻을 알려는데 있는 것이 아닙니까。만약 말씀을 믿지 않고 석가모니불만 믿는다면 그것은 바로 부처님마저도 믿지 않는다는 결론이 될겁니다。

 목정배 : 제가 모처에 가서 불교강의를 해보려고 학생들의 반응을 들은 것이 생각납니다。제가 부처님이 참으로 계시는 불교를 가르친다는 거예요。유신적(有信的) 불교를 가르친다는 거예요。(웃음)

 다른 분들은 논리적이며 해박한 지식을 가르치시는데 듣고나면 신앙심이 떨어진다고 하더군요。만약 부처님은 믿지만 그밖의 다른 불보살을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안 믿는 거와 같겠지요。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는 것이니까요。부처님은 천백억화신이라 하였으니 가이 볼 수 없는 곳에 참으로 무한한 참공덕이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부처님께서 무량겁동만 수행하시어 성불하셨다 하였는데 우리는 그 모두를 믿어야 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부처님 말씀을 믿는다

 광덕 :  「부처님 말씀을 믿는다」참 좋았습니다。총장님 말씀과  같이 말씀을 믿지 않으면 신앙이 서지 않겠지요 말씀을 믿고 그 참뜻을 알려는 것이 중요합니다。한데 부처님의 말씀도 많습니다。그중에는 표현상 상반되는듯 하는 것도 없지 않죠。예컨데 무상이고 고이 부정(不淨)이다 하면 상(常) · 낙(樂) · 아(我) · 정(淨) 등 같이 말입니다。믿음을 세워가는데 이런 말씀의 참뜻을 잘 알아서 가려 가야 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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