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두칼럼] 정토구현의 담당자
상태바
[연두칼럼] 정토구현의 담당자
  • 남도영
  • 승인 2008.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두(年頭)에 부치는 역사의 증언

  역사의 증언 앞에 오늘의 불교계는 크게 반성, 분발해야 한다. 그것은 선인(先人)의 위업을 계승하여 오늘의 민족의 어려운 처지를 약진의 발판으로 승화시켜야 할 책임이 불자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우리 겨레가 지켜온 역사는 끊임없는 시련의 극복으로 엮어져 왔다. 민족적 수난을 이겨냄에 있어 우리는 불교의 원력이 큼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민족사에 있어서 불교처럼 어려운 역경속에서도 민족과 국가, 그리고 민족문화를 창조하고 수호하는데 큰 힘이 된 종교도 없을 것이다. 그것은 불교가 개인의 생명과 자유 및 평등을 중시하며 국가를 수호코자 하는 이념을 그 교리의 근저(根底)에 지니고 있기 때문이었다. 즉 유마경(維摩經)의 교설(敎說) 『중생들이 병으로 고통을 받기 때문에 보살도 또한 병의 고통을 체험한다(중생병즉보살병(衆生病則菩薩病))』는 무아의 동체자비(同體慈悲)에 철저함으로써 불교인들은 민중의 고난을 자신의 고난으로 받아들여 체험했으며, 또한 불교인들의 호국이념이 금광명경(金光明經)에서 이른 正法守護와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여 - 정법과 불교적인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 차라리 목숨을 버릴지언정 끝내 물러나지 않겠다.(영사신명종불퇴(寧捨身命終不退))는 신념으로 죽음도 두려워 하지 않고 용맹정진해 온 때문이었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전하여 진 것은 혈연의 윤리성과 제신(祭神)의 종교성이 신화에 의해 그 기능과 권위가 부여되었던 시대였다. 불교는 在來文化를 포용하고 協和함으로써 재래문화를 더욱 심화, 확대케 하여 마침내 오늘의 민족문화의 골격을 형성케 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불교가 우리한국사에 준 영향은 민족의 화합과 주체의식을 강조하여 그들의 이상인 불국토를 현현(顯現)케 하려 하였던 것으로 이 점 그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즉 우리나라 불교에 있어서의 화합은 민주주의에 입각하여 인간관계의 기본적 윤리로서 강조한 것인데 이를테면 「사분율(四分律)」에서 『승단의 화합을 파괴하는 것은 최악의 범죄를 짓는 것으로 생각하여, 승단의 화합을 파괴하면 지옥에서 일겁동안 죄보를 받아도 구제되지 못한다』라고 한 것 등이 그것이다. 한국 불교인들은 이러한 불타의 화합정신에 있어 타민족보다 훨씬 충실해 왔다. 흔히 인도불교가 기념적(記念的)이고 중국불교가 종파적(宗派的)임에 비하여 한국불교사를 종파의 統合史요, 사상의 統一持向史라고 함은 그 연유가 여기에 있다. 원효의 和諍思想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라 하겠다. 그가 열반경종요(涅槃經宗要)에서 『많은 전적(典籍)의 부분을 통합하고 모든 유파(流派)의 근원에 돌아가 불타의 지극히 공평하신 뜻을 열어 백가(百家)의 이견을 화합코자 한다』는 화쟁사상은 그후 의천, 지눌, 휴정, 한용운 등의 법손에 의해 오늘에 이르는 동안 민족의 총화단결을 이끄는데 중요한 원리로 되어 왔던 것이다. 그리고 불교는 어느 종교보다도 주체의식을 강조한 점에 그 특색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정법, 호국사상으로서 표시되기도 하는 것인데, 정법치세(正法治世)의 국가를 외침(外侵)으로부터 수호하여 자주성을 지키려는 것이었다. 이를테면 금광명경(金光明經)과 호국인왕경(護國仁王經)등의 불전이 그 사상을 나타낸 것인데 금광명경에서는『정법을 닦아 국가를 다스려라. 국가를 파괴하는 자가 있으면 마땅히 정법으로 가르쳐 생명과 국가를 위해야 한다.(수정치국(修正治國) 유괴국자(有壞國者) 응당정교(應當正敎) 위명급국(爲命及國) )』라고 하였다. 이는 곧 인류의 보통적이고 절대적인 평등성을 확신하며, 이 평등성의 정법이 유린되었을 때는 감연(敢然)히 파사현정(破邪顯正), 정법호국(正法護國)을 위해 법도(法刀)를 들 것을 강조한 것이었다. 결국 이런 주체적 호국사상은 민족적 자존을 범하려는 외족의 침략을 바로 정법파괴(正法破壞)의 사마비행(邪魔非行)으로 본 것이다. 정법은 반드시 승리한다는 자신과 사도는 분쇄(粉碎)해야 한다는 불교의 교리가 각 시대에 걸쳐 민중을 이끌어 국난에 대처토록 활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오늘의 조국수호에 큰 몫을 다해왔었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