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편이 되어 행한다(利行)
상태바
저의 편이 되어 행한다(利行)
  • 관리자
  • 승인 2008.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지 Ⅰ 보살은 이와같이 교화한다

보살이 중생을 교화하는 데는 네가지 방법을 써서 그들을 포섭한다는 것이다. 布施, 愛語, 利行,同事 이것을 소위 四攝法 이라 하는 것이다.

 보시라는 것은 남에게 무엇이든지 아낌없이 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는 물질적으로 주는 것도 물론이지만 그 보다는 정신적으로 주는 것을 더욱 높게 펴강 하는 것이다.

 金剛經에도 이런 말이 있다.

『金 銀 琉璃等 七寶를 가지고 한없는 세월을 한없는 중생들에게 주는 공덕도 크기는 하지만 四句偈 하나를 受特讀誦 하는 공덕에 비한다면 티끌하나에도 겨눌수 없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유한의 공덕보다 무한의 공덕이 크다는 뜻이다.

 물질로써 남에게 주는 것을 재시라 하고 정신면으로써 남에게 주는 것을 법시라하는 것이며, 또한 진리의 원리를 통달케 하여 그 마음의 두려움과 괴로움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무외시라 하는 것이다.

 무엇 한가지라도 남에게 봉사하는 정신을 보시라 할 수 있다는 것이며, 남에게 이익과 기쁨을 주는 동시에 괴로움에서 허덕이는 중생으로 하여금 그것을 덜어주든지 이에서 영영 해탈토록 하는 일이라면 모두가 보시에 속하는 것이다.

 그리고 애어라 하는 것은 글자 그대로 남을 사랑하는 말씨를 써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들이 하루에도 수십단어의 말을 쓰고 있는데 거의 남을 해롭게 하는 말, 욕하는 말, 모함하는 말, 시기와 질투하는 말,속이는말, 남의 잘못을 흉보는 말, 대개 이런 말들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다. 남이 잘되기를 願하는 말, 남을 尊敬하는 말, 남을 칭찬하는 말, 정직하고 자비스러운말, 부지런히 배우겠다는 말들은 거의 쓰지 않고 있는 것이 중생세계의 현실인 것같다.

 말이란 마음의 표시이기 때문에 말이 악한 것은 곧 마음이 악하다는 증거인 것이다.

 그러므로 보살은 항상 부드러운말씨, 남에게 이익되는 말씨, 남의 장점을 칭찬하는 말씨, 부처님의 사상에 부합되는 말씨, 어리석은 무리들에게 밝은 슬기를 넣어주는 말씨, 이러한 말씨로서 중생들에게 기쁨을 주며 광명을 주며 부처의 바른길을 가르켜 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